등재여부, 심사 거쳐 2017년 6~7월께 최종 결정
  • 국채보상운동기록물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본격 추진된다.

    (사)국채보상운동기념사업회(상임대표 신동학)는 대구시민의 정체성 근간이자 우리 조상들의 정신이 깃들어 있는 국채보상운동의 취지문, 회문, 통문, 언론보도자료, 통감부 문서 등 2,500여 종에 이르는 기록물을 수집․정리해 28일 문화재청에 등재 신청한다.

    국채보상운동은 지난 1907년 일본의 경제주권 침입에 대항해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국민적 경제주권 회복운동으로, 그 기록물은 진정성, 독창성, 역사성 측면에서 이미 세계사적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는 평가이다.

    특히 이번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통해 인류의 대표적 유산을 보유한 나라로서 문화적 수준과 자긍심 제고와 이를 계기로 각 지역에 산재한 국채보상운동 자료를 발굴, 수집, 정리해 역사문화자원으로서 지속적으로 보존관리 및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 등재 신청하는 대상 자료는 총 4종류 2,500여 종에 달한다.

    우선 전 국민에게 국채보상운동의 참여를 호소하기 위해 국채보상운동의 발단과 전개, 취지와 목적 등을 설명하는 발기문과 취지문 12건과 각 지역의 연락문(회문, 통문), 보상소 규약, 기부자 명단, 기부영수증 등 국채보상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전개․파급되는 구체적인 과정을 담고 있는 문서 75건이 포함된다.

    또 국채보상운동 관련 일제 정부 기록물로 통감부 및 총독부가 국채보상운동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관계기관으로부터 받은 보고서와 이에 대해 일제의 방침을 하달한 명령서 등 121건, 국채보상운동의 전개 상황을 전달한 언론 기록물 2,264건 등이다.

    이와 동시에 국채보상운동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추진과 연계해 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의 국가 기념일 지정도 동시에 추진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국채보상운동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물 등재신청은 최근 지역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 국채보상운동 정신 재조명 움직임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다”며 “아울러, 우리 시민들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시민정신을 발현시킬 전환점이 되고, 지역을 넘어 국내·외 사람들이 국채보상운동 정신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등재 여부는 문화재청 세계유산분과의 국내심사(10월)를 통과하면, 문화재청에서 2016년 3월말까지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하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 등재심사소위원회 사전심사(2016.11~2017.2)와 최종 심사를 거쳐 2017년 6~7월께 최종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