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보에도 불구, 굳이 가겠다면, 사생활 보호 기대 접어라" 충고
  • 브리팡하는 존 커비 美국무부 대변인. ⓒ美국무부 홈페이지 영상 브리핑 캡쳐
    ▲ 브리팡하는 존 커비 美국무부 대변인. ⓒ美국무부 홈페이지 영상 브리핑 캡쳐


    16일(현지시간) 美국무부가 '북한여행경보'를 갱신하면서 美국민들에게 "모든 형태의 북한 여행을 피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美국무부는 '한반도 긴장 고조'와 '북한 여행 시 부당하게 감금, 가혹한 처벌을 받을 가능성' 등을 이유로 북한여행경보를 다시 발령했다.

    존 커비 美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반도의 긴장 고조와 북한 정권에 의한 도발적인 움직임 때문"이라고 북한여행경보 갱신의 이유를 밝혔다.

    존 커비 대변인은 "또한 '2016 북한제재와 정책강화법안'에 명시된 것에 따라 통상적으로 90일 마다 북한여행경보를 발령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美국무부는 북한여행경보 갱신 이유로 이밖에도 ▲장기간 구금될 위험성 높음 ▲현지에서 범죄로 간주되지 않는 것에도 형량을 부과 ▲개인 방문객 외 단체 관광객 일원도 억류 등을 들었다.

    美국무부는 북한여행경보에도 불구하고 북한에 들어가기로 결정할 경우 사생활 보호라는 '예외'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북한 정부가 외국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USB 드라이브나 CD, DVD, 휴대전화, 노트북 등 모든 전자장비를 검열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VOA에 따르면 美국무부는 특히 북한 체제나 지도자를 비판하는 내용이 담긴 매체를 소지하는 것만으로도 장기간의 노동교화형(징역형)과 무거운 벌금형을 받는 범죄로 취급받는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美국무부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은 총 14명이라고 한다. 美대학생 '오토 웜비어'와 한국계 미국인 김동철 목사는 각각 15년, 10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받고 지금도 감옥에 갇혀 있다.

    한편 지난 16일 외교부는 문화체육관광부, 경찰청, 한국여행업협회 및 북중접경지역 여행상품을 취급중인 주요 여행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북중접경지역을 방문하는 우리 해외여행객들의 경각심 제고를 위한 안전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외교부 관계자는 "북한 정세를 감안할 때 우리 국민에 대한 납치 등 위해를 가할 우려가 있다"며 "북중접경지역 등 위험지역 방문은 특히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