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송아이스클라이밍월드컵대회’가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국제경기대회로 선정됐다. 사진은 지난 해 대회모습.ⓒ청송군 제공
    ▲ ‘청송아이스클라이밍월드컵대회’가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국제경기대회로 선정됐다. 사진은 지난 해 대회모습.ⓒ청송군 제공

    ‘청송아이스클라이밍월드컵대회’가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국제경기대회로 선정됐다.

    경북도는 5일 청송아이스클라이밍대회가 ‘2017 지자체 개최 국비지원 대상 국제경기대회’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3억 5천만 원을 지원받게 됐다고 밝혔다.

    ‘지자체 개최 국비지원 대상 국제경기대회’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총 30여개 대회를 신청 받아 심사해 ‘청송 아이스클라이밍월드컵’대회가 우수한 평가를 받아 국제경기대회로 선정됐다.

    ‘청송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대회’는 프랑스, 이탈리아, 러시아, 미국 등 12개국 100여명 참가규모로 국가별 출전 쿼터에 포함된 선수 또는 지난 시즌 세계 랭킹 8위 이내 선수들이 출전해 남녀부 리드(lead), 스피드(speed) 등 4개 종목 경기에서 실력을 겨룬다.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에 경북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이번 ‘청송아이스클라이밍대회’는 오는 13~15일까지 개최되며 국제산악연맹이 개최하는 아시아 유일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대회로 지난 2011년부터 청송군 부동면 내룡리 얼음골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청송 월드컵대회는 유럽중심의 아이스클라이밍대회를 아시아로 확대하는 교두보 역할을 담당했고, 아이스클라밍이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시범종목으로 선정되는 등 세계적인 관심과 참여가 늘어나면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회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서 원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청송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대회가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 선정을 계기로 세계적인 대회로 우뚝 서기를 바란다”며 “개최지인 청송군도 겨울 빙벽 스포츠 메카로 입지를 확고히 구축하고 선수들과 관광객들의 지속적인 방문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