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바이오메디칼생산기술센터(센터장 이우종)가 주최한 ‘영천시 바이오메디칼 산업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가 16~17일 영천에서 개최됐다.ⓒ영천시 제공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바이오메디칼생산기술센터(센터장 이우종)가 주최한 ‘영천시 바이오메디칼 산업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가 16~17일 영천에서 개최됐다.ⓒ영천시 제공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바이오메디칼생산기술센터(센터장 이우종)가 주최한 ‘영천시 바이오메디칼 산업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가 16~17일 영천에서 열렸다.

    이번 용역연구는 바이오메디칼생산기술센터가 산업통상자원부 창의산업거점기관지원사업으로 추진하는 ‘메디칼몰드 R&BD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보고회에는 컨설팅전문기업인 ‘트리마란’과 ‘삼성서울병원의 바이오-의료 중개지원센터(BMCC)’가 올해 9월까지 수행할 예정인 가운데 영천시 바이오메디칼 산업생태계 조성방안 수립 , 영천시 바이오메디칼 기업유치 및 기업지원에 대한 시범사업수행이 논의됐다.

    이번 착수보고회에는 경북도, 영천시 관계자와 임상의, 의료기기 인증 및 수출 분야의 컨설턴트 등 관련 전문가 30여명이 참석해 용역추진계획 보고, 각 기관별 업무실행 방안에 대한 검토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으로 진행됐다.

    보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중재시술용 카테터 등 고부가가치 비전자 의료기기 분야가 시장성 및 경쟁력이 있다”며 영천 내 자생적 의료기기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업유치 실행전략이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우종 센터장은 “영천 지역의 우량 소재·부품 기업들이 바이오메디칼 산업분야 진출에 관심이 많다”면서 “이들 기업과 의료기기 기업 간 산업생태계가 조성될 경우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비전자의료기기의 국산화 및 수출산업화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