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는 제98주년 3·1절을 맞아 3월 1일 오전 10시 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애국지사, 기관단체장, 광복회원, 군·경, 학생 등 시민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1절 기념식을 개최한다.

    이날 기념식은 독립선언서 낭독, 독립유공자 포상, 권영진 시장 기념사, 기념공연, 3·1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행사에는 권중혁, 장병하 애국지사와 광복회원, 보훈단체장, 각계 각층의 시민들이 참석해 숭고한 3·1정신과 조국의 독립과 국권회복을 위해 헌신하신 선열들의 위업을 기린다.

    기념식에 앞서 오전 9시에는 시장, 시의회의장, 교육감, 지방경찰청장, 보훈단체장 등 기관단체장이 동구 신암선열공원에서 참배할 예정이다.

    이어 10시에는 청라언덕에서 중구청과 대구장로회총연합회 주관으로 만세운동 재연 행사가 개최되고 정오에는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애국지사, 보훈단체장, 시민 등 150여명이 참여하여 기미독립선언 민족대표 33인의 업적과 3·1독립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타종행사가 이어진다.

    특히 독립유공자 예우를 위해 독립유공자 및 유족을 위문․격려하고,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독립유공자 및 동반가족 1인에 한해 열차(새마을호 이하) 무료 승차와 3월 1일 당일 국립대구과학관 무료 입장도 제공한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육상진흥센터 주변에서 대구육상연맹 주최로 3·1절 기념 단축마라톤대회(3km,5km,10km)가 개최되며, 기념식 행사장 입구에는 문화재 등록 태극기 전시와 기념사진 촬영 포토존 설치․운영 등 다채로운 행사가 시민들을 맞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