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2일 北IRBM 발사 시험 후 본격 작업…美국방부, 한일에 ‘대북첩보교류 강화’ 제안도
  • 美백악관이 대북전략 전면 재검토에 착수했다고 WSJ와 CNBC 등 美주요 언론들이 보도했다. ⓒ美CNBC 관련보도 화면캡쳐
    ▲ 美백악관이 대북전략 전면 재검토에 착수했다고 WSJ와 CNBC 등 美주요 언론들이 보도했다. ⓒ美CNBC 관련보도 화면캡쳐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을 손 좀 봐야겠다”고 말했다는 美언론 보도가 나온 가운데 이번에는 美정부가 대북전략을 전면 재검토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美‘월스트리트 저널(WSJ)’은 지난 1일(현지시간) “美백악관이 2주 전쯤부터 국가안보 관계자들을 소집해 새로운 대북전략을 만들도록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 저널’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정부는 새로운 대북전략에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무력을 사용한 선제타격, 김정은 정권 교체까지 모두 아우르는, 포괄적인 방안들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소식통을 인용 “캐서린 맥팔랜드 美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이 국가안보 관계자들에게 ‘주류에서 벗어난 의견까지 모두 포함시키라’고 지시했다”면서 “관계자들의 새로운 의견과 제안을 담은 보고서는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캐서린 맥팔렌드 부보좌관에게 모두 제출했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백악관의 국가안보 담당자들이 보고서를 정리한 뒤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할 것”이라는 소식통의 이야기도 전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또한 “지난 2월 1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아베 신조 日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대북전략과 관련해 군사적 수단을 포함한 모든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고 지적하며, 트럼프 정부 관계자들이 한국, 일본 등 동맹국과 협의할 때 대북대응전략에 군사적 수단도 포함시킬 가능성도 검토했다고 전했다.

    美CNBC 뉴스는 지난 2일(현지시간) 관련 내용을 보도한 뒤 소식통을 인용해 “美국방부는 지난 2월 12일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발사 시험 직후 한국, 일본 측에 대북첩보 교류를 더욱 강화하자는 제안을 했다”고 전했다.

    CNBC 뉴스는 이와 함께 “美백악관에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에 대한 대응책으로 군사적 수단을 사용하는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美현지 언론의 이 같은 보도는 트럼프 정부가 과거 美정부의 대북전략이 잘못된 전제에서 시작,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보고, 새로운 전략을 만들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美정부는 1994년 제네바 핵합의 이후 북한에 대한 무력사용이나 강력한 제재를 포기하고, ‘인내’하거나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전략을 고집했다.

    특히 오바마 정부 시절인 2009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은 ‘전략적 인내’라는 이름 아래 북한과 ‘입씨름(Verbal Fight)’만 했을 뿐 아무 성과도 못 얻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美행정부가 지금까지 보여준 행동으로 비춰볼 때 이번 정부는 ‘말싸움’으로 그치지 않고 다른 수단을 선택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