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매체, 朴 前대통령 탄핵 이례적 신속 보도…北노동신문 11일자 신문에 관련 기사 게재
  • 미국의 싱크탱크들이 두 달 후 치러질 한국 대통령 선거에서 북한 당국이 친북 성향을 보이는 진보세력의 집권을 도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은 김정은(가운데).ⓒ뉴데일리 DB
    ▲ 미국의 싱크탱크들이 두 달 후 치러질 한국 대통령 선거에서 북한 당국이 친북 성향을 보이는 진보세력의 집권을 도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은 김정은(가운데).ⓒ뉴데일리 DB

    미국 싱크탱크들이 오는 5월에 치러질 한국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북한 측이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진보 세력'의 집권을 도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美‘카네기국제평화재단’의 제임스 쇼프 선임연구원은 10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이번 (탄핵) 사태로 한국 정부의 대북압박 노력이 일부 제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한다.

    쇼프 선임연구원은 “이번 탄핵이 북한에 주는 혜택은, 남북관계에 지금까지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을 할 정치세력의 집권 가능성을 높인 것”이라면서 “북한은 이번 한국 대선에서 진보적인 야당이 집권하는 데 유리하도록 당분간 대규모 도발을 자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美‘스팀슨 센터’의 윤 선 선임연구원도 비슷한 논리를 펼치며 “美트럼프 정부가 현재 대북 정책을 재검토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북한이 도발을 자제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윤 선 선임연구원은 ‘자유아시아방송’에 “한국 대통령의 탄핵 가능성은 이미 수개월 전부터 대두돼 왔기 때문에 미국의 대북정책 재검토 과정에서 새로운 변수는 아니다”고 지적하고, “트럼프 정부가 신경 쓰는 것은 탄핵 여부가 아니라 한국의 차기 정권을 누가 잡느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선 선임연구원의 분석을 전해들은 쇼프 선임연구원은 “만약 한국에서 진보 진영이 집권한다고 해도 (트럼프 정부 입장에서는) 김정은과의 대화·협상 여지를, 한국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나쁘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한국 차기 정부가 진보 성향인지 보수 성향인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국민 절대 다수의 신임을 받는 한국 정부가 정통성을 가지고 트럼프 행정부와 제대로 대북정책 관련 협의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달리 한국에 진보 정권이 들어서도 북한 당국이 이를 활용할 여지는 거의 없다는 주장도 나왔다.

    美국방대학 제임스 프레스턴 박사는 ‘자유아시아방송’에 “한국의 유력 야당 대통령 후보 문재인 前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통령이 된다 해도, 사드 배치 결정을 뒤집을 수 없을 것이며, 개성공단을 재개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프레스턴 박사는 “문재인 정권이 들어설 경우, 트럼프 행정부와 대북정책과 관련해 갈등을 빚을 것이라는 전망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아무리 진보 성향의 정권이라도 가장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역시 미국과 협력해 한국의 안보를 어떻게 지킬 것인가로 귀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이 원하는 ‘사드 배치 철회’,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해 진보 정권에서도 이를 실현시키기가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주장이었다.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11일자 5면 일부로 박근혜 前대통령의 탄핵 소식을 전하고 있다.ⓒ北선전매체 캡쳐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11일자 5면 일부로 박근혜 前대통령의 탄핵 소식을 전하고 있다.ⓒ北선전매체 캡쳐

    한편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0일 박근혜 前대통령의 탄핵 소식을 이례적으로 신속히 보도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11일, 신문 5면에 ‘조선중앙통신’의 보도를 그대로 실었다.

    향후 북한은 선전매체를 동원해 국내정치에 대한 개입 및 ‘남남(南南)갈등’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남북관계 경색의 책임을 박근혜 前대통령에게 전가하는 형태로 공세를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들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