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추천도 모자라, 뉴욕타임즈 광고까지...촛불 과대포장 도 넘어
  • 박원순 서울시장. ⓒ 뉴데일리DB
    ▲ 박원순 서울시장. ⓒ 뉴데일리DB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요구했던 광화문 촛불집회를 '유네스코 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하겠다는 뜻을 밝혀 논란을 빚고 있다.

    박 시장이 19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치 격변기에 테러 등 물리적 충돌이 벌어진 경우가 많은데 우리 촛불집회에는 폭력사고가 한 건도 없었다"며, 촛불집회의 노벨평화상 신청과, 유네스코 등재 지원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전세계 모범사례로의 위상 전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촛불집회를 보여주며 '평화롭고 안전한 서울로 오세요'라고 홍보하는 내용의 미국 뉴욕타임스 광고도 구상 중이며, 이달 말 떠나는 유럽 순방에서도 이른바 '촛불혁명'을 적극 소개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실제로 촛불집회 현장에서 여러 건의 폭력행위가 발생하고, 매회 행진이 끝날 무렵이면, "사회주의가 답이다", "김정은 만세" 등의 귀를 의심케하는 종북적 구호가 도심 한 가운데서 울려퍼진 사실을 고려한다면, 박 시장의 주장은 실소를 자아내게 하는 코미디다.

    촛불집회 공식행사에서도, 대법원의 확정판결로 내란선동 및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명백하게 드러난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과, 2015년 11월 시가전 수준의 도심폭동을 주도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무죄 석방을 요구하는 반국가적 구호가 나왔다는 사실 역시, 박 시장의 인식이 얼마나 왜곡돼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 장민성 대사모(대통령을사랑하는모임) 대표.ⓒ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장민성 대사모(대통령을사랑하는모임) 대표.ⓒ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지난해 12월31일 장민성 대사모(대통령을사랑하는모임)대표는 서울 보신각에서 열린 태극기집회에 참가했다가 촛불집회 참가자로 추정되는 10여명에게 집단폭행을 당해 입원치료를 받은 바 있고, 같은 달 17일 진행된 8차 촛불집회에서는 30대 남성이 20대 여성을 성추행해 '성폭력특례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는 사건이 벌어진 적이 있다.

  • 지난 5일 탄핵 찬성집회 참가자가 mbc취재진을 폭행했다는 내용의 보도화면ⓒmbc김세의 기자 페이스북 출처
    ▲ 지난 5일 탄핵 찬성집회 참가자가 mbc취재진을 폭행했다는 내용의 보도화면ⓒmbc김세의 기자 페이스북 출처


    이뿐 아니라 그보다 앞선 11월에는 MBC취재진이 촛불집회 시위대에 둘러싸여 시위 도구로 얼굴을 가격당했고, 불과 2주 전에도 해당 방송사 여기자와 PD, 오디오맨 등이 시위대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했다.

    박원순 시장이 촛불집회를 두고 노벨상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2017년 1분기 직원정례조례에서도 "최근 광화문에서 어마어마한 집회들이 열렸지만 한 건의 폭력사건사고도 없이 평화롭게 진행됐는데, 이는 서울시가 우렁각시 역할을 한 덕분"이라고 치하하며 "노벨평화상을 받아도 될 일"이라고 했다.

    이를 두고 시민단체들은 "대한민국의 역사를 왜곡하는 일"이라며, 박 시장의 가벼운 입을 비판하고 나섰다.

    시민단체들은 공통적으로 "버스에 불을 질러야만 폭력인가? 물리적 폭력이 빠졌다고 해서 평화가 아니다"라며, "박원순 시장이 비정상적인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사회시민회의 조동근 교수는 "어떤 평화적 집회에 국가원수를 향한 단두대와 효수인형을 설치하느냐"고 반문했다.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 이희범 사무총장은 "자꾸 갈등을 만드는 고도의 정치행위"라며, "이번 탄핵을 야기한 촛불집회는 명백한 문화폭력을 내재한 시위"라고 규정했다.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임헌조 사무총장 역시 "펼쳐진 광장에서 차마 눈뜨고 보기 어려울 정도의 저급스러운 표현이 난무한 가운데, 일방적인 미화는 또 다른 무질서를 부추긴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지난번 대선 출마를 철회하며 그 아쉬움을 반영한 발언인 것 같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이들은, 박원순 시장이 “비정상적이라고 할 만큼 형평성을 잃었다”고 평가하면서, 박 시장의 편향된 행보를 근심스런 눈길로 바라보고 있다.

    무엇보다 이들은 “촛불집회의 유네스코 등재를 추진하고, 해외에 서울시를 홍보하는 아이템으로 이용할지 여부는, 서울시장 개인이 함부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계획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