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절차 집행에 '감놔라 배놔라'하는 정치권...남경필 "옳지 않다" 비판

  •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 측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출두와 관련,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라"고 요구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사법절차에 대해 정치권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문재인 캠프'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 전 대통령을 향해 "모든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검찰은 한점 의혹없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국민들은 검찰수사를 지켜볼 것이다. 진실규명이 국민통합의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민주당도 박 전 대통령이 '송구스럽다'는 간략한 메시지만 내놨다는 점을 언급하며 "100장이 넘는다는 검찰의 예상 질문이 박 전 대통령 특유의 유체이탈 화법을 뚫고 얼마나 실체적 진실에 다가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난했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 이날 국회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는 달랑 두 마디만 남기고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며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사태를 벌여 헌정 사상 최초로 헌재에 의해 파면된데 대한 반성이나 사과는 없었다. 국민통합을 위한 메시지도 없었다"고 평했다.

    앞서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검찰에 출두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민께 사죄하고 진실을 밝히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와 관련해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법치주의에 따라 절차가 진행될 것이고, 사법부의 판단에 따르면 된다"며 "사법절차에 대해 정치권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꼬집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이날 국민의 정책 아이디어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직접 받아 대선공약에 반영하겠다며 자신의 전화번호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문 전 대표는 "010-7391-0509 번호를 '문재인'으로 저장하고 여러분의 생각을 문자로 보내달라"며 "보내주신 문자는 저의 대선공약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휴대폰은 문 전 대표 본인 명의로 개통했고, 대선 후보가 자신 명의의 휴대폰 번호를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