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겨냥한 홍준표의 작심발언 "검찰, 그 사람이 구속하라면 할 것…"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공준표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공준표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자연인' 신분으로 검찰 포토라인에 선 가운데, 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 문재인 후보에 정치권의 시선이 쏠리는 모양새다. 문 후보는 18대 대선을 시작으로 박 전 대통령과 대척점에 선 인물로 꼽힌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15분쯤 서울 삼성동 자택을 나와 10분 후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발을 디뎠다. 검찰청에 들어가기 전 박 전 대통령은 취재진을 향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이 언급한 '송구하다'는 표현과 관련 정치권에선 '혐의 인정'이 아닌, '물의'를 빚은 데 대한 사과라고 분석했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2일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 관저에서 자택으로 돌아갈 당시 "대통령으로서의 소명을 완수하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전한 바다.

    '혐의'를 부인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는 한 번에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나아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이번 주 안으로 결정될 것이라는 게 법조계의 중론이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를 대하는 문재인 후보 측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그동안 문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검찰수사를 촉구했다. 다만 구속 여부에 있어서 속도조절을 바라는 느낌을 연출한 것이다.

    이는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에 대해 신중론을 펼친 박광온 문재인 캠프 수석대변인의 이날 논평을 통해 알 수 있다. 박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한점 의혹없이 명명백백 진실을 밝혀야 한다"면서도 박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해선 어떠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일각에선 문재인 후보가 박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피력하지 않는 데는 전략적 판단이 깔린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우선 조기대선 정국을 주도하고 있는 '원내 1당' 민주당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논란을 집중 질타하며 여론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민주당 대선주자들 역시 '적폐청산'을 강조하며 여론의 시선을 끌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박 전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이다.

    이는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가 신속히 진행될 경우, 민주당과 문 후보 측 입장에선 조기대선 정국을 주도할 동력을 상실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다른 사건에 여론의 시선이 분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될 경우, 보수층의 결집 등 대선 판도가 흔들릴 수도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 구속 시) 민주당 입장에선 불리할 것"이라며 "구속되면 '개헌'과 '제3 지대' 등등 새로운 사건이 발생할 것이다. 시선이 분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즉 박 전 대통령의 구속을 최대한 미루고 싶은 게 민주당과 문 후보 측의 속내인 셈이다.

    반면 박 전 대통령 구속이 발생할 경우, 문재인 후보를 추격 중인 안희정 후보에게 역전의 발판이 생길 것이라는 주장도 존재한다. 민주당의 또 다른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오늘 우상호 원내대표가 문 후보가 (본선 후보가) 되면 안 후보의 지지층은 보수 진영으로 간다고 했다. 그 얘기에 공감한다"며 "이는 문 후보가 중도-보수층으로부터의 외연확장이 취약하다는 얘기"라고 밝혔다.

    그는 "본선가면 결국엔 진형 간 양자대결로 좁혀질텐데 문 후보보단 안 후보의 존재감이 더 부각될 것"이라고 밝혔다. 달리 말해 박 전 대통령의 구속여부가 안 후보 입장에선 정치공학적 분수령이 될 것이란 얘기다.

    한편 박 전 대통령 구속 여부의 열쇠는 문재인 후보가 쥐고 있다는 설도 있다. 자유한국당의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풀은 바람이 불면 눕는데 요즘 검찰은 바람이 불기도 전에 미리 누워버린다"며 "지금 검찰이 눈치보고 있는곳은 딱 한군데다. 그 사람이 구속하라면 하고, 불구속하라면 불구속하는데 내가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홍 지사가 언급한 '그 사람'은 문 후보를 겨냥한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