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작심비판에 한발 물러선 文 "우리는 한팀이 돼야"
  • 안희정 충남지사. ⓒ정상윤 기자
    ▲ 안희정 충남지사. ⓒ정상윤 기자

     

    민주당 경선주자인 안희정 후보가 문재인 후보의 '독야청청' 태도에 불쾌함을 드러냈다. 독야청청은 '모든 초목이 가을 서리에 누렇게 시든 속에서 홀로 푸르다'는 뜻으로 혼자 절개를 드러내는 척하는 사람을 꼬집는 말로도 쓰인다.

    안 후보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후보와 문 후보 진영의 비뚤어진 태도에 대해'라는 글을 올렸다. 안 후보는 "자신에게는 관대-타인에게는 냉정, 자신들의 발언은 정책 비판, 타인의 비판은 네거티브인가"라고 문 후보 측을 작심 비판했다.

    안 후보는 "문 후보는 끊임없이 나의 발언을 왜곡하거나, 왜곡된 비난에 편승해서 결국 교묘히 공격했다"며 "심지어 나의 침묵까지 공격했다. 이해할 수가 없다"고 이같이 밝혔다.

    안 후보는 그러면서 "(그러나 문 후보 측은) 자신들이 비난당하는 것은 모두가 다 '마타도어'이며 '부당한 네거티브'라고 상대를 역공한다"며 "이번 '전두환 장군 표창' 발언도 문 후보가 실수한 것임에도 문제제기 한 사람들을 네거티브하는 나쁜 사람들로 몰았다. 분명 (문 후보의) 전두환 표창 발언 장면에 불쾌감, 황당함을 느낀 사람들이 있었음에도 말이다"라고 했다.

    안 후보는 "문 후보와 문재인 캠프의 이런 태도는 타인을 얼마나 질겁하게 만들고, 정 떨어지게 하는지 아는가"라면서 "사람들을 질리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 성공해왔다"고 못박았다.

    안 후보는 "그러나 그런 태도로는 집권세력이 될 수 없고 정권교체도, 성공적인 국정운영도 불가능하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미워하면서 결국 그 미움속에서 자신들도 닮아버린것 아닐까"라고 덧붙였다.

    최근 논란이 된 문 후보의 '전두환 표창' 발언과 관련 안 후보는 "문 후보 발언의 충심을 이해한다. 다만 상처받은 분들을 잘 어루만져달라"고 밝혔다. 그러나 문 후보 측은 "안 후보가 너무 나갔다. 나쁜 사람"이라고 왜곡했고, 문 후보는 "(타 후보들은 본인을) 네거티브 하지 말라"고 했다는 게 안 후보의 주장이다.   

    안 후보는 민주당 경선 6차 합동토론회에서도 이같은 불만을 언급했다. 토론회 당시 문 후보는 안 후보에게 "주변에 네거티브를 속삭이는 분이 있다면 멀리하라"고 밝혔고, 안 후보는 "문 후보를 지지하는 분들이 말하는 것을 들어보라. 얼굴이 화끈거릴 정도"라고 반박했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안 후보의 작심 비판에 대해 "우리가 상대해야 할 세력은 적폐세력과 부패특권층"이라면서 "그 세력을 이기기 위해 우리는 한팀이 돼야 한다. 내부균열이 있어선 안 된다"고 한발 물러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