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측 "특정 후보 측이 몸통을 흔들려고 한다"… 文 겨냥?
  • 양승조 민주당 선관위 부위원장. ⓒ뉴시스
    ▲ 양승조 민주당 선관위 부위원장. ⓒ뉴시스

     

    민주당이 214만 명이라는 역대 최대 경선 선거인단을 모집했으나 첫 투표부터 위태로운 모습을 연출했다. 민주당은 지난 22일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비공개 현장투표를 진행했으나, '개표 결과로 추정되는 자료'가 SNS를 통해 확산된 것이다. 투표 결과는 각 권역별 경선 결과가 발표되기 전에는 공개해선 안 되는 보안사항이다.

    지난 22일 밤부터 SNS에 퍼지고 있는 유출 자료를 살펴보면 경선의 선두주자인 문재인 후보가 65.6%, 이재명 후보 22.5%, 안희정 후보 11.6%의 득표율이 기록됐다. 다만 이 파일의 진위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민주당 중앙선관위 측은 "자료의 진위를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논란이 불거지자 지도부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안규백 사무총장은 '당무협조요청' 문제메시지를 통해 "금일 전국 250개 시군구별 투표소에서 진행된 투표소투표는 잠정집계한 결과 투표자수는 53000여 명에 이르렀고, 투표율은 18%를 넘어섰다. 다만 아쉬운 것은 후보자별 득표수가 검증되지 않고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다. 허위사실임이 확인될 경우 단호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음을 지도해달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도부와 당 중앙선관위는 논란의 불씨를 진압하지 못했다. 당 안팎에선 유출 자료에 명시된 개표 결과가 상세한 점을 비춰볼 때, 현장 개표 잠관자들을 중심으로 결과가 유출된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22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유출 자료에 대한 진위가 확실하진 않다"며 "(그러나) 개표 결과가 너무 구체적이지 않은가"라며 이같은 의문에 수긍했다.

    안희정 후보 측은 유출 자료 논란에 대해 '특정 후보 측의 수렴청정이 아니냐'고 우려했다. 수렴청정은 '왕이 어린 나이에 즉위했을 때, 신하가 함께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다. 23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안 후보 측은 "이번 파문은 대선 부재자투표 결과가 사전에 유출된 것과 같은 엄중한 상황"이라며 "투표자 수(약 5만2000명)는 전체 선거인단의 약 2∼3%인데, 특정 후보 진영이 꼬리를 가지고 몸통을 흔들려고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안 후보 측이 당내 주류 세력이 장악한 지도부와 문재인 후보 측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문 후보는 주류 세력의 좌정 격이며 지도부 역시 문 후보의 측근들로 꾸려졌다. 당 지도부의 추미애 대표와 김영주 최고위원, 전해철 최고위원, 김병관 최고위원, 양향자 최고위원 등은 문 후보와 가까운 인물이란 게 중론이다. 중앙선관위의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양승조 의원 역시 문 후보의 측근으로 불린다.

    강훈식 안희정 캠프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믿었다. 당 지도부와 당 선관위가 공명정대하게 선거 과정을 관리해 줄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진위여부와 유불리를 떠나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고 하소연했다.

    이재명 후보 측은 선관위원장의 사퇴와 당 지도부의 사과를 촉구했다. 김병욱 이재명 캠프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당 지도부는 즉각 진상을 조사하고 당 선관위원장은 사퇴해야 한다. 당 지도부의 재발방지에 대한 약속과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당 선관위는 유출 자료 논란과 관련, 당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범죄 행위가 밝혀진다면 형사고발 등의 조치도 취할 예정이다. 23일 양승조 선관위 부위원장은 국회 당대표실에서 긴급대책회의를 통해 "확실한 건 어제 인터넷에 떠돈 내용은 중앙선관위나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임을 알려드린다"며 "진상조사에 즉각 착수해 진상조사 결과, 선거 방해 등 범죄혐의가 드러나면 가차없이 형사 사법조치, 즉 형사고발할 수 있다는 점도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진상조사위원장은 양 부위원장이 맡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