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안팎에선 '주류 세력 개입론' 주장 솔솔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공준표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공준표 기자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가 '경선 투표결과 유출' 논란을 수습하기 위해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결정한 것과 관련, 경선주자 문재인 후보 측과 안희정 후보 측이 온도차를 드러냈다. 문 후보 측은 덤덤함을, 안 후보 측은 격노함을 각각 연출했다.

    지난 22일 민주당은 지난 22일 당 경선 관련 전국동시투표소 투표를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분이 엑셀 표로 정리돼 SNS 상으로 퍼졌다. 투표 결과는 각 권역별 경선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 공개되선 안 되는 보안사항이다. 민주당이 '공정경선'에 실패한 셈이다.

    민주당 선관위는 23일 투표결과 유출 논란에 고개를 숙였다. 양승조 선관위 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물의를 빚게 돼 경선 후보자 선거인단과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양 부위원장은 또 "진상조사에 즉각 착수해 진상조사 결과, 선거 방해 등 범죄혐의가 드러나면 가차없이 형사 사법조치, 즉 형사고발할 수 있다는 점도 말씀 드린다"고 했다. 진상조사위는 양 부위원장을 필두로 김영호 의원과 송기헌 의원, 안호영 의원, 조응천 의원 등으로 구성된다.

    선관위가 선택한 진상조사위 구성과 관련 안 후보 측은 보다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했다. 안희정 측 박용진 전략기획실장은 23일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유출 자료 논란에) 너무 분노스럽다"며 "아침 6시부터 오후 7시까지 (투표 진행된 후) 선거결과가 공표됐다. 이게 제대로 된 선거인가"라고 분노했다.

    박 실장은 "(이번 논란에) 민주당이 정권을 이끌 자격이 있는지 국민들은 의심할 것"이라며 "캠프가 합의한 것은 개표를 하는 것이지, 공표를 합의한 게 아니다. 공표에 따른 여파가 미치는 일이 일어나선 안 된다"고 했다.

    실제 지난 22일 진행된 전국동시투표소 투표의 결과는 당일 투표소에서 발표되지 않고, 민주당 권역별 순회 투표 결과와 합산돼 권역별로 공표한다. 이는 선관위와 경선주자 간 합의된 것이기도 하다.

    박 실장은 계속해서 "(유출 자료 논란에) 선관위가 진상조사위를 구성한다고 한다. 지금 선관위가 진상조사위 주체가 되야 하나"라면서 "보다 책임있는 태도를 지도부와 선관위가 보여야 한다. 당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분명히 해달라"고 못박았다.

    격노한 안 후보 측과 달리, 문 후보 측은 이외로 여유로운 모습이다. 권혁기 문재인 캠프 부대변인은 이날 "당 선관위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투표결과 유출 논란과 관련 당내 '주류 세력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유출 자료를 살펴보면 명시된 개표 결과가 매우 상세하다는 것이다. 즉 유출 경로가 현장 개표 참관자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게 일각의 주장이다.

    더욱이 23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안 후보 측은 "이번 파문은 대선 부재자투표 결과가 사전에 유출된 것과 같은 엄중한 상황"이라며 "투표자 수(약 5만2000명)는 전체 선거인단의 약 2∼3%인데, '특정 후보 진영'이 꼬리를 가지고 몸통을 흔들려고 하고 있다"고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만약 주류 세력이 이번 논란과 연관이 있을 시 문 후보 측은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 후보는 주류 세력의 좌장 격으로 통하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의 구성원들도 문 후보의 측근들로 통한다. 당 지도부의 추미애 대표와 김영주 최고위원, 전해철 최고위원, 김병관 최고위원, 양향자 최고위원 등은 모두 문 후보와 가까운 인물이란 게 중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