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0회 영덕대게 축제 행사장 전경.ⓒ영덕군
    ▲ 제20회 영덕대게 축제 행사장 전경.ⓒ영덕군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강구 해파랑공원에서 개최된 제20회 영덕대게축제가 53억원 직접적 경제효과를 내고 마무리됐다.

    축산항 대게원조마을에서 ‘영덕대게축제 성공기원제’를 시작으로 개막공연인 ‘왕의 대게 퍼포먼스’를 통해 축제의 품격을 한 단계 올렸으며, 지역의 문화적 요소와 지역특산물을 잘 조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았다.

    5대 체험행사 중 포켓몬과 유사한 ‘증강현실 대게잡go!’은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었고 대게싣go! 달리go!와 대게싸go! 대게얻go! 영덕대게 무치go! 담go!는 가족단위 관람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참가비 2만원을 내고 영덕박달대게를 3마리까지 잡을 수 있는 대게낚go! 황금낚go!가 전년에 이어 올해도 가장 큰 인기를 끌었으며, 많은 관광객들의 희망으로 4차례나 더 실시하기도 했다.

    올해 영덕대게축제를 찾은 한 관광객은 “대게장주먹밥, 영덕대게찰빵, 영덕대게라면, 영덕대게국수, 영덕대게파전, 영덕대게고로케등 다양한 대게관련 요리를 저렴한 가격으로 맛 볼 수 있어 너무 좋았다”고 전했다.

  • 제20회 영덕대게 축제 행사 중 황금대게 낚시 장면.ⓒ영덕군
    ▲ 제20회 영덕대게 축제 행사 중 황금대게 낚시 장면.ⓒ영덕군

    영덕군 관계자는 “영덕대게음식과 관련해 비싸서 쉽게 맛 볼 수 없는 대게를 활용해 다양한 요리를 개발해 대중성을 높였으며, 대게로 좀더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으며 요리 레시피는 공개해 널리 보급해 나가겠다”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축제는 해파랑공원으로의 행사장 이동인데, 행사 전반적으로 프로그램들이 집중된 모습을 보여 관광객 입장과 이동등이 한결 수월했다는 평가를 얻었다.

    특히 군은 올해 대게축제를 통해 53억의 직접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으며, 올해의 미비한 점을 면밀히 분석해 21회 영덕대게축제 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