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 해명에 말바꾸기 비판 고조, 국민의당 "여러 차례 말 바꾸는 것도 참 재주"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은 24일 이른바 '대북 결재' 의혹을 폭로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을 검찰에 고발했다.

    문 후보 측은 이날 오전 11시30분쯤 서울중앙지검에 송 전 장관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대선을 목전에 두고 터진 대북결재 의혹 증폭 논란이 지지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 강경하게 대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노무현 정부에서 북핵(北核) 6자회담 수석대표를 지낸 송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를 통해 2007년 11월 북한인권 결의안 표결 과정을 폭로한 바 있다. 송민순 전 장관은 회고록에서 "2007년 11월 18일 청와대 서별관 회의에서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남북 채널을 통해 북한에 의견을 묻자'고 제안했고, 문재인 비서실장은 '일단 남북 경로로 확인해 보자'고 결론냈다"고 밝혔다.

    송 전 장관은 또 최근 문 후보의 해명이 오락가락하자,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추가 자료를 공개한 바 있다.

    이는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공직선거법 위반, 대통령 기록물관리법 위반, 공무상 비밀누설죄에 해당한다는 게 문 후보 측 주장이다.

    문 후보 측 박광온 공보단장은 지난 21일 "송민순 회고록과 관련해서 문재인 후보가 법률적 대응가능성 언급했다"며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단호하게 시시비비를 가리고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고 고발방침을 밝힌 바 있다.

    문 후보 측은 나아가 송 전 장관의 주장에 적극적으로 맞대응하며 '색깔론' 차단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후보 측은 전날 지난 2007년 11월 16일 안보정책조정회의의 자료 일부를 공개, 노 전 대통령이 '기권'을 이미 결정했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치권 안팎의 비판 목소리는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후보 TV토론 직전에 문재인 후보의 김경수 대변인이 발표한 자료들은 고의 은폐와 거짓말을 입증할 뿐"이라며 "'기권 방침 통보만 했다'는 문재인 후보의 말이 거짓말이라는 사실을 입증할 뿐이다. '문의'가 아니라 '통보'라고 아무리 말장난을 해도 북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었다는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후보는 작년에 처음 이 문제가 불거졌을 때 '기억이 나지 않는다' 고 했다가 올해 2월에는 '북에 확인해보자고 해서 국정원이 북한의 입장을 확인해 본 것이다'고 답했다"며 문 후보의 발언을 열거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그런데 문 후보는 지난 13일 SBS 토론에서는 '북한에 아예 물어본 적이 없다'고 한 뒤 19일 토론에서는 '북한정부에 직접 확인한 것은 아니고 국정원이 가진 휴민트를 통해 확인했다'고 말했다"며 "북한인권결의안 대북결재 논란과 관련한 문재인 후보측의 말 바꾸기와 거짓말이 갈수록 태산이다. 이런 중대한 사안에 대해 이토록 여러 차례 말을 바꾸는 것도 참 재주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