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해 물가자미축제중 이희진 영덕군수가 물가자미 썰기 체험행사에 참여중인 모습.ⓒ영덕군
    ▲ 지난 해 물가자미축제중 이희진 영덕군수가 물가자미 썰기 체험행사에 참여중인 모습.ⓒ영덕군

    제10회 영덕 물가자미&막회 축제가 ‘거북이 타고 온 물가자미’주제로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축산항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에서는 물가자미가 듬뿍 들어간 ‘막회’를 푸짐하게 맛보고 물가자미 관련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됐다. 

    29일 오후 4시 개막식에는 한혜진, 남궁옥분, 김범룡 등 인기가수의 축하공연이 있고 저녁 9시에는는 불꽃축제가 축산 밤바다를 화려하게 밝힐 예정이다.

    특히 이번 축제에는 상주~영덕 고속도로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관광객이 축산항을 찾을 것으로 군은 예상했다.

    이번 축제는 예년에 선보이지 않은 방문객 10여명이 한꺼번에 맛볼 수 있는 즉석 체험코너 ‘막회’거리를 첫 선보인다.

    또 지난해 인기를 끌었던 물고기 잡기, 도전 매운물회 먹기, 무료 어선승선, 생선회 썰기, 마른가자미 낚시 등 다양한 물가자미 관련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됐다.

    최권식 영덕물가자미축제 추진위원회장은 “모든 관광객들이 천리미항 축산항의 물가자미와 막회를 맘껏 드시고 다양한 체험을 즐기며 잊지 못할 봄날의 추억을 만들어 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축산항 막회는 잘게 썬 채소와 자연산 미주구리(물가자미)회를 막장에 버무려 먹는 음식이다. 뼈째 썰어낸 회가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워 오히려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강해져 지역의 별미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