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학적 중요성과 생태학적, 고고학적, 역사적 중요성 인정받아
  • ▲ 청송군이 지난 1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최종 등재가 확정됐다. 사진은 기암단애.ⓒ청송군
    ▲ 청송군이 지난 1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최종 등재가 확정됐다. 사진은 기암단애.ⓒ청송군

    청송군(군수 한동수)이 세계지질공원으로 최종 채택됐다.

    군은 3일  지난해 12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위원회에서 등재권고 됐던 청송군이 현지시각 1일 오후 4시 30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 드디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최종 채택됐다고 밝혔다..

    이번 채택은 우리나라 두 번째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 탄생한 것으로 내륙에서는 단연 최초의 세계지질공원이다.

    이로써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전세계 33개국 127개소가 인증됐고 청송과 함께 이번에 세계지질공원으로 이름을 올린 곳은 프랑스 Causses de Quercy, 이란 Qeshm Island, 스페인 Las Loras 등 6개국 8개소이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UNESCO Global Geopark)은 특별한 과학적 중요성, 희귀성 또는 아름다움을 지닌 지질현장으로서 지질학적 중요성뿐만 아니라 생태학적, 고고학적,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닌 지역을 보전, 교육 및 관광을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 자연공원법을 개정하면서 국가지질공원제도가 도입됐는데 최근까지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된 지역은 울릉도·독도, 제주도, 부산, 청송, 강원평화, 무등산권, 한탄·임진강, 강원고생대 등 8개소가 있다.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을 원하고 있지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신청을 위해선 먼저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이후 국가지질공원위원회에서 세계지질공원 신청지 심의 통과 등 정식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신청서 제출로부터 최종인증까지 최소 3년 이상이 소요된다.

    ▒시골의 작은 지방자치단체가 세계에 우뚝!

  • ▲ 청송군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최종 등재가 확정되면서 내륙 최초 지질공원으로 인정받았다. 사진은 용추협곡.ⓒ청송군
    ▲ 청송군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최종 등재가 확정되면서 내륙 최초 지질공원으로 인정받았다. 사진은 용추협곡.ⓒ청송군

    청송의 세계지질공원 인증은 또다른 측면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전까지는 세계지질공원이 유네스코에서 지원하는 협력프로그램이었지만 지난 2015년 11월 유네스코 정식프로그램으로 등록되면서 세계지질공원의 위상이 한층 더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 지질유산의 국제적 가치 증명, 세계지질공원 프로그램을 위한 기여사항 등 가입조건 또한 좀 더 엄격해진 것을 감안하면 작은 지방자치단체인 청송이 이런 일을 해낸 것은 국가적으로도 큰 성과로 기록될만하다. 

    청송은 지난 2011년부터 세계지질공원 등재를 위해 학술조사를 실시하는 등 발빠르게 준비해왔다. 2015년 11월 말, 새롭게 바뀐 서식에 의거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신청서와 부속서류를 모두 접수하면서 서면심사에 들어가게 되었고 이듬해인 2016년 7월 11일부터 14일간 두 명의 유네스코 평가위원이 청송을 찾아 현장실사를 펼쳤다.

    먼저 주왕산국립공원은 세계에서도 손꼽힐 만큼 두꺼운 화산재층으로 구성된데다 주왕계곡 지질탐방로는 노약자나 장애인들도 탐방할 수 있을 만큼 편의시설이 잘 조성된 명소로 경관까지 아름다워 평가위원들의 호평이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많은 명소들 중 단연코 최고는 바로 꽃돌로 불리는 청송 구과상 유문암이었다. 꽃무늬를 보이는 암석인 구상암은 전세계적으로 약 100여군데 정도밖에 산출되지 않지만 꽃문양의 크기나 다양한 형태, 아름다운 색상 등은 청송에 비교할 것이 안 된다.

    ▒지질관광 활성화 미래발전계획 마련

    평가위원들과 국내의 많은 지질공원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지질공원이 한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계속 발전해 나가도록 노력해야한다고 강조한다.

  • ▲ 2016년 7월 두 명의 유네스코 평가위원이 청송을 찾아 현장실사를 펼쳤다..ⓒ청송군
    ▲ 2016년 7월 두 명의 유네스코 평가위원이 청송을 찾아 현장실사를 펼쳤다..ⓒ청송군

    청송의 대표 자원인 사과는 백악기 한반도 동남부를 크게 뒤흔들었던 화산활동으로 뿜어져나온 분출물들이 쌓여 굳어진 땅위에 재배된다. 토양에 포함된 다양한 성분들이 사과의 맛을 한층 더 올려주기에 ‘지질푸드(Geo-foods)’라는 지질상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패러글라이딩, 산악자전거, 산악마라톤, 모터싸이클 등 청송은 산악스포츠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는 험준한 산악지형을 활용한 ‘지질액티비티(Geo-activity)’ 상품이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유네스코라는 국제적 브랜드가치를 적극 활용해 청송의 인지도 향상과 관광객유치에 힘쓰고, 지난해 말 개통한 당진-영덕고속도로, 오는 7월 개장하는 ‘대명리조트 청송’과 맞물려 대한민국 명품 관광도시로 거듭나겠다”면서 “기존의 스쳐가는 관광에서 머무르며 힐링하는 체류형 관광청송으로 지역주민의 소득창출과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