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권영진 대구시장(중간)이 18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김부겸 의원(왼쪽)과 노동일 전 경북대 총장과 함께 현장을 찾았다.ⓒ대구시
    ▲ 권영진 대구시장(중간)이 18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김부겸 의원(왼쪽)과 노동일 전 경북대 총장과 함께 현장을 찾았다.ⓒ대구시

    권영진 대구시장이 18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현장에 참석해 대구와 광주의 달빛동맹이 경제동맹, 정치동맹으로 더욱 굳건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이날 기념식 현장에 참석해 “달빛동맹이 정서적 동맹을 넘어서 경제동맹, 정치동맹으로 나아가서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달빛내륙철도도 광주시와 합심해 반드시 약속이 지켜지도록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 정부와 협의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그동안은 대구시와 광주시가 중심이 되었다면 이제 달빛동맹은 민간차원의 교류로 정말 광범위하게 넓혀지고 있다”며 “달빛동맹이 성과를 내면서 우리 사회의 고질적 병폐였던 지역주의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있고 달빛동맹은 새 정부가 추진하는 국민통합, 나아가 민족통합의 전조기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형 자동차, 내륙철도 건설 등 대선공약과 상생사업을 어떻게 협력해 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대구 미래형 전기차는 광주 따로 대구 따로 하면 안 된다”면서 “광주와 대구가 손을 잡고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을 키워나간다는 마음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