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길 "강 후보자 알면서도 탈세사실 숨겼나, 증여세 뒤늦게 낸 이유 밝혀야"
  •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이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사진은 정우택 원내대표가 대통령을 회동한 후 기자회견 중인 모습이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이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사진은 정우택 원내대표가 대통령을 회동한 후 기자회견 중인 모습이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지난 27일 논평을 내고 "청문회 전에만 세금내면 탈세가 아닌 것이냐"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변인은 "강 후보자가 청와대 후보자 내정을 발표하고 이틀 후인 지난 23일에서야 자녀들의 증여세를 납부한 사실이 강경화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 서류를 통해 밝혀졌다"며 "세금을 내지 않고 있다가 후보자 지명 후 세금을 냈다고 해서 탈세문제가 덮이거나 용서가 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청와대는 지난 21일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를 내정하면서 '위장전입'과 장녀의 '이중국적' 문제만 국민에게 밝혔다"며 "하지만 청와대가 강 후보자 내정 사실을 발표할 시점에 강 후보자 자제들이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고 탈세한 상태였음이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정 대변인은 "고위 공직자가 되면 세금을 내고, 그렇지 않다면 탈세하겠다는 인식을 가진 인물이라면 고위공직자가 되기에는 큰 흠결이 될 수 있다"며 "만약 청와대가 청문회 전에만 세금을 내면 문제가 안된다는 안일한 인식을 갖고 있다면 이 또한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청와대는 인사검증과정에서 후보자의 탈세 사실을 알고 있었다면 강 후보자 장녀의 위장 전입과 이중국적 문제와 함께 탈세 사실도 국민들에게 알리고 이해를 구했어야 마땅하다"며 "알면서도 강 후보자의 탈세사실을 숨긴 것인지, 누가 증여세를 뒤늦게 내도록 한 것인지, 그 이유를 소상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딸을 굳이 위장전입시킨 이유에 대한 고백도 필요하다"고 했다.

    앞서 강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재산 내역에 따르면, 강 후보자의 장녀와 차녀는 지난 23일에서야 증여세 232만원을 각각 납부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공약으로 내세웠던 '5대 비리 관련 인사는 고위공직자 임명에서 배제한다'는 원칙에 위배된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 뿐 아니라 국민의당도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3주가 채 지나기 전에 불거진 인사문제는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실망감과 상실감은 커져만 간다"며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이유"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에서는 증여세 문제는 거론도 하지 않았으니 애초에 검증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반증"이라며 "고위공직 후보자 세 명의 교집합이 위장전입이라는 데 말문이 막힌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