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최고위원회서 논의, 축제 분위기 헤어나오지 못해… 형평성 부족 지적도
  •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웃음을 짓는 모습. ⓒ공준표 기자
    ▲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웃음을 짓는 모습. ⓒ공준표 기자

     

    민주당이 다가올 6월 임시국회에서 '민생'을 강조하고 있으나, 비공개 지도부 회의에선 '당원 포상 계획'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선 민주당이 5·9 대선 승리 분위기에서 헤어나오지 못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팽배하다.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26일 97차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5·9 대선 승리 기여자 포상 계획안'을 논의했다. 민주당이 포상 계획안을 논의하는 이유는 대선 승리에 기여한 당원에 대한 공로 격려 및 지역위원회 등 조직활성화를 위함이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이번 포상의 종류는 '당대표 1급' 포상이다. 민주당 윤리심판원 규정 10조에 따르면 포상 종류는 1급 포상과 2급 포상 등으로 나눠진다. 1급 포상은 당대표, 2급 포상은 중앙당 각 기관장 및 시도당 위원장이 시행한다.

    나아가 포상 대상자는 253개 지원위원회별 5명과 17개 시도당별 5~10명, 사무직당직자 약 20명, 민주당보좌진협의회 추천 약 10명 등 약 1400명이다.

    민주당 지도부 측에 따르면 포상 계획이 진행될 경우, 시기는 오는 9월 18일 62주년 창당기념일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민주당의 포상 계획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은 희박한 것으로 보인다. 당장 민주당 내부부터 볼멘소리가 팽배하기 때문이다.

    대선 당시 현장에서 활약했던 한 민주당 당원은 29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사실 선거가 끝난 후 포상을 실시한다"며 "그러나 매번 포상이 실시될 때마다 나오는 얘기가 '형평성'이다. 구체적인 포상 기준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당 당원도 "포상 자격을 구체적으로 검증할 방법은 없다. 이 때문에 당원들 사이에서 포상이 돌아간 후 뒷말이 무성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당원은 그러면서 "가장 좋은 방법은 포상을 극소수에게, 가장 열심히 일했던 소수 당원들에게 주는 것"이라며 "그러나 당원 1400명에게 포상을 준다는 것은 소량으로 배포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포상 계획을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선도 부정적인 분위기가 가득하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은 대선 후 6개월 이상 진행된 국정공백을 하루 빨리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수없이 강조했다"며 "지금 시점에서 민주당이 포상 계획을 논의한다는 것은 옳은 처사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