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러시아·베트남 근거로 활동 중인 北기관과 개인 5명 제재 명단 추가
  • 호주 정부가 지난 2일(현지시간) 자국민의 북한여행금지와 함께 추가 대북제재 대상을 발표했다. ⓒ호주 '오스트레일리안' 관련보도 화면캡쳐.
    ▲ 호주 정부가 지난 2일(현지시간) 자국민의 북한여행금지와 함께 추가 대북제재 대상을 발표했다. ⓒ호주 '오스트레일리안' 관련보도 화면캡쳐.


    호주 정부가 자국민의 북한 여행을 금지하고, 추가 대북제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오스트레일리안’ 등 호주 언론에 따르면, 호주 정부는 지난 2일(현지시간) 자국민의 북한 여행을 금지하고,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 자금과 관련이 있는 5명을 대북제재 대상으로 추가했다고 한다.

    호주 ‘오스트레일리안’에 따르면, 줄리 비숍 호주 외무장관은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는 북한에 압박을 가하기 위해, 북한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 자금을 조달하는데 관련이 있는 사람과 단체·조직을 추가로 제재 대상 명단에 올렸다”고 밝혔다고 한다.

    호주 ‘호스트레일리안’에 따르면, 대북제재 대상에 추가된 곳은 중국과 러시아, 베트남에 근거를 두고 활동하는 북한 소유 은행과 기업, 합작회사, 관련 개인들로 북한이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물품들을 조달하는데 협력한 의혹을 받고 있다고 한다.

    줄리 비숍 호주 외무장관은 “호주 정부는 북한의 지속적인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과 핵무기 개발을 비난하는 국제사회와 같은 입장”이라며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확실히 이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우리의 동맹국과 함께 대북압박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호주 ‘오스트레일리안’에 따르면, 말콤 턴불 호주 총리는 추가 대북제재와 자국민의 북한여행 금지 등을 발표한 뒤 “북한의 도발을 계속 방치할 경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안정에 위협이 될 것”이라며 “중국이 북한에 대한 압박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호주 정부의 자국민 북한 여행 금지와 추가 대북제재는 북한 문제가 더 이상은 한반도 내부 문제나 미국과 북한 간의 문제가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최우선 과제가 되었음을 보여준다.

    호주 정부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일본과 함께 미국의 양대 동맹으로 일컬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