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이산가족 상봉·탈북자 문제 별개사항…北, 인도적 문제 현황 직시해야"
  • 북한이 한국 내 탈북자 13명 송환을 이산가족 상봉 선결 조건으로 내걸었다.

    북한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 소속 김용철은 7일 평양에서 프랑스 ‘AFP’ 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이산가족 상봉보다) 다른 문제가 훨씬 중요하고 심각하다“면서 “북한 식당의 여성 종업원 12명과 김련희가 한국에 강제로 구금돼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김용철은 “이들을 즉시 북한으로 송환해야 한다”면서 “여성 종업원 12명과 김련희가 즉각적으로 송환되지 않는다면, 어떠한 인도주의 협력도 있을 수 없다. 이것은 우리가 내세우는 원칙”이라고 주장했다.

    김용철은 “탈북 여성 종업원들 중 한 명인 리지예의 아버지는 딸을 붙잡고 있는 보수세력에 저주를 퍼부으며 눈을 뜬 채 사망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용철이 언급한 여성 종업원 12명은 2016년 4월 중국 저장(浙江)성 닝보(寧波) 소재 류경식당에서 남성 지배인 1명과 함께 한국으로 귀순했다.

    북한은 이들이 한국 국가정보원에 의해 강제 납치됐다는 주장을 계속 펼치고 있다.

    김련희 씨는 2011년 9월 한국에 입국했다. 김 씨는 중국으로 해외여행을 갔다가 ‘한국에서 몇 달만 일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브로커 유혹에 속아 입국했다고 주장하며, 북한 송환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김 씨가 탈북한 후 조사과정에서 자유의사를 확인했다는 것을 근거로 내세워 북송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마지막 이산가족 상봉은 2015년 10월에 있었다. 이후 북한 핵·미사일 도발로 한반도 정세가 경색되면서 이산가족 상봉은 더 이상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산가족 전원 상봉’을 공약을 공약으로 내건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뒤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은 지난 5일 ‘8.15 이산가족 상봉 촉구 결의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처럼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던 차에 북한 조평통 관계자의 이번 인터뷰가 다시 분위기를 얼어붙게 만든 꼴이 됐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8일 “이산가족과 탈북자 문제는 별개 사안”이라면서 “북한이 계속해서 두 가지를 결부시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산가족들이 고령이어서 1년에 4,000명 가까이 사망하는 상황이므로, 북한은 인도적 차원에서 현재 상황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