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의회는 13일 제293회 도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열고 전날에 이어 도정질문을 이어갔다.

    ◈김명호 도의원, 영풍 석포제련소 철거 지적

  • 김명호 도의원.ⓒ도의회
    ▲ 김명호 도의원.ⓒ도의회

    김 의원은 안동댐 준설, 대구소재 정부기관과 공기업의 경북본부 분리·신설, 안동 강남지역 중학교 신설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광복회 처우 개선과 관련, “경북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독립유공자를 배출한 독립운동의 성지이나 안타깝게도 광복회 가족들은 소외된 삶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시도별 독립유공자 및 유족 의료비지원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 인천, 울산, 세종, 경남에서는 수권자와 배우자의 의료비가 전액 무료이나 경북은 수권자와 배우자 공통으로 50만원을 지원하여 17개시도 중에서 꼴찌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20개월 후 3.1운동 100주년이자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맞춰, 경상북도 3.1만세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독립운동의 성지답게 준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안동댐 준설과 대해 “안동댐 담수가 시작된 1974년, 한국유교문화의 산실이었던 예안과 도산 등 6개 면 54개 마을이 고스란히 수장됐으며, 27만을 자랑하던 안동인구는 내리막길을 걸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낙동강특별법까지 제정되어 안동댐 위아래가 모두 엄격한 규제 하에 놓였으나, 댐 바로 위에 지어진 영풍 석포제련소만은 그 어떤 규제에도 영향을 받지 않았다”며 영풍 석포제련소의 철거를 강력히 주장했다.

    ◈김위한 의원,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방안 물어

  • 김위한 도의원.ⓒ도의회
    ▲ 김위한 도의원.ⓒ도의회

    이어 김위한 의원(비례)은 새 정부 출범과 경북도정, 도 지체장애인협회 임차보조금, 도내 장애인복지시설, 경북테크노파크 부지임대차계약과 관련한 도정질문을 했다.

    그는 도정질문에서 새 정부 출범과 경북도정에 관련, 경북도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둘 것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일자리 창출은 그간 경북도에서도 민선4기부터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새 정부에서는 공공부문의 채용을 확대하고 비정규직을 철폐하는 등 공공부문 주도 방식의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는 것이 핵심인 바, 이에 따른 경북도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기존 주력산업들이 성장 동력을 잃어감에 따라 지역 산업을 새롭게 개편하고 돌파구 마련해야 한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3대 핵심기조로 추진함에 발맞춰 경북도가 4차 산업혁명을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선점해야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