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21일 오전 대구 매곡정수장을 찾아 권영진 대구시장과 정수된 물을 함께 마시고 있다.ⓒ대구시
    ▲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가 21일 오전 대구 매곡정수장을 찾아 권영진 대구시장과 정수된 물을 함께 마시고 있다.ⓒ대구시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대구 다사읍 죽곡리 강정고령보와 매곡 정수장을 찾아 먹는 물 처리 현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 총리와 만난 후 기자 인터뷰를 가졌다.다 음은 일문일답 내용.

    -총리와 만나 어떤 말씀을 나눴고 어떤 대답을 들었는가?

    △대구의 현안인 통합신공항 이전 건설, 물산업 허브도시, 산업선 철도, 취수원 이전 관련해서 건의를 드렸고 총리가 이 사항들을 모두 알고 있었다. “‘전 정부에서 추진되어 왔던 것들이 정부가 바뀌었다고 해서 연속성이 단절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대통령님의 뜻이기도 하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취수원 관련해서 총리가 어떤 부분을 말했는가?

    △“지자체간에 논의를 좀 더 진행하면서 정부가 조정역할을 하겠다”이런 말을 했고 오늘 전체적으로 어떻게 합의를 만들어 나갈지에 대해 현황 파악을 하시면 그 이후에 총리실이 주관이 되는 논의체를 만들 거란 기대를 받았다.

    -점심식사하면서 특별히 두 분이 나눈 말씀이 있는지?

    △이 총리가 “공항이전과 관련해 대통령께 대구경북에서 새 정부 들어와서 사실상 가장 큰 걱정을 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이루어지던 일들이 중단되거나 그렇게 될 것 같단 걱정들을 많이 하는 거 같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통합신공항 이전 건설입니다.” 이렇게 대통령께 말씀드렸더니 대통령께서는 “그동안 정부가 한 약속을, 그리고 전 정부가 추진하던 일을 정부가 바뀌었다고 해서 그게 중단되어선 안 된다. 전 정부에서 결정했더라도 법에 위반되지 않은 것이라면 전폭적으로 지원을 해줘야한다” 그렇게 말씀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