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물타기" 반발… 흔들림 없는 국민 "가만히 있을 순 없다"
  • ▲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뉴시스
    ▲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뉴시스

     

    국민의당이 이른바 '문준용 특검법'을 강행했다. 안철수 전 대선후보가 조작 파문에 대한 대국민사과를 했음에도 국민의당이 이러한 행보를 보이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동철 원내대표를 필두로 한 국민의당 의원 39명이 지난 12일 국회 의안과에 특검법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특검법안은 어제 전자 접수됐다"고 밝혔다.

    김동철 원내대표에 따르면 특검법의 주요 내용은 민주당·국민의당이 아닌 다른 정당이 합의해 추천한 특검 후보자 3명 중 1명을 특별검사로 임명한다. 이는 지금까지 진행된 특검법과 다른 점이다.

    당초 정치권에선 국민의당의 특검법 발의 가능성을 낮게 봤다. 안철수 전 후보가 "모두 내 책임"이라며 대국민사과를 했고, 특검법을 발의할 경우 안철수 전 후보의 사과가 퇴색될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국민의당 역시 이를 모를 리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이 특검법을 강행한 이유는 문준용 채용 의혹 사건의 본질 때문이다. 국민의당의 증거 조작이 이번 사건의 본질이 아님을 부각시키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전북 현장 비대위원회의 당시 "검찰은 문준용 취업 의혹의 본질은 아직 손을 대지 않고 있다"며 "검찰이 정치적 수사를 한다고 생각한다. 이유미 당원 사건을 포함해 특검에 의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의 주장과 달리, 조작 사건의 또 다른 당사자인 민주당은 반발했다. 국민의당의 특검법 발의는 수세에 몰린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꼼수라는 게 민주당 주장이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안철수 전 후보의 최측근인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구속되자마자 특검 추진은 전형적인 물타기"라며 "말로는 국민 앞에 조작사건에 사과한다고 하면서 진정한 반성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의 물타기 주장에 국민의당 안팎에선 흔들리지 않는 모양새다. 국민의당의 한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준용씨 취업 의혹은 의심 가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며 "이 문제를 제기한 우리 당 입장에서는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