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응당한 교훈 찾고 주권침해 행위 중단해야"…美정부는 반응 없어
  • ▲ 북한이 최근 미국 당국에 압수당했던 자국 대표단의 외교행낭을 사죄의 뜻과 함께 되돌려 받았다고 주장해 눈길을 끈다. 사진은 北'조선중앙방송' 北외무성 대변인 대답 관련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 북한이 최근 미국 당국에 압수당했던 자국 대표단의 외교행낭을 사죄의 뜻과 함께 되돌려 받았다고 주장해 눈길을 끈다. 사진은 北'조선중앙방송' 北외무성 대변인 대답 관련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북한이 최근 미국 세관에 압수당했던 자국 대표단의 물건을 사죄의 뜻과 함께 되돌려 받았다고 주장해 눈길을 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지난 18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美정부 관계자들이 오류를 범했다고 인정했다”면서 “또한 미국 내 안보가 매우 불안정하고 보안 관계자들의 신경이 지나치게 예민해진 데로부터 이러한 잘못을 저질렀다는데 대해 이해해줄 것을 희망한다며 美정부 이름으로 공식 사죄했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이 압수했던 신서물(서류)은 우리 측에 전부 반환했다”면서 “미국은 이번 사건에서 응당한 교훈을 찾고, 공인된 국제법과 규범을 난폭하게 유린하면서 다른 나라들의 자주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다시는 감행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큰 소리를 쳤다.

    이 같은 北외무성 대변인의 주장에 대한 美당국의 공식 입장 발표는 아직 없다.

    美국토안보부는 지난 6월 16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장애인권리협약(CRPD) 당사국 회의에 참석한 후 귀국하기 위해 존 F.케네디 국제공항에서 출국하던 북한 대표단의 서류를 압수했다. 북한 측은 美국토안보부가 압수한 것이 '외교행낭'이며, 외교관의 면책특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美국토안보부는 지난 6월 18일(현지시간) 북한이 "외교행낭을 미국이 강탈했다"는 주장에 대해 “해당 북한 사람들은 유엔주재 북한 대표부 소속이 아니기 때문에 외교관 면책특권 적용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7월 4일에는 자성남 유엔 주재 北대표부 대사가 안토니우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이 문제에 개입을 요청하는 편지를 보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북한은 지난 7월 15일에는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유엔에서 북한의 외교행낭 관련 회의가 열렸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때 “유엔 주재 조선 상임대표부의 제기로 유엔 회원국과의 관계위원회 회의가 지난 13일(현지시간) 유엔 본부에서 진행됐다”며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 참사관은 회의에서 “유엔 회원국과의 관계위원회가 이번 사건의 엄중성과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미국 당국에 응당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해당 회의에 유엔 주재 키프로스 대사와 중국, 러시아, 쿠바, 이란, 시리아 등이 참석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