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시민사회단체 대립 격화
  • 지난 18일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두고 공동 여론조사를 발표한 대구YMCA 등 대구지역 13개 시민사회단체가 25일 논평을 내고 대구시의 통합공항 이전 입장에 대한 좀 더 겸허한 수용을 촉구했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들은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한 시민여론조사를 공동으로 발표하자 대구시가 이에 발끈해 “여론조사 질문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을 전제로 답변을 끌어냈다는 점에서 유감이고 대구공항 존치 및 군 공항 분리이전 등 실현가능성이 낮은 방안을 전제로 답변을 유도해 여론을 호도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한 것을 두고 비난의 포문을 열었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 단체는 논평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은 그동안 실현 불가능한 방안들을 시민에게 연이어 제시하며 공항이전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시민들을 기만한 것”이라며 “또한 현재 추진하고 있는 공항 통합이전 방안은 조사결과에서 드러났듯이 대구시장이 제시한 세가지 가운데서 시민들의 선호도가 가장 낮은 안”이라고 꼬집었다.

    논평은 또 “부산 김해공항 확장안은 6조원의 국비지원을 통해서 지원되는데 대구공항 문제는 시민선호도가 가장 낮은 방안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특히 전액 자치단체 자체비용으로 진행되는데 대해 대구시민 70%가 모르고 있는 결과는 영남권 신공항 밀양 유치이후 대구시와 대구정치권의 정치력 부재로 빚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김해공항 국비지원과 견주어 볼 때 지역간 비례원칙에도 어긋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제기에 대해 대구시는 성실히 답해야 되는 문제이지 부당한 여론조사로 곡해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며 “13개 시민사회단체의 순수한 설문조사를 곡해하는 것은 부당한 일이며 대구시는 시민의 의견을 청취하고 겸허히 받아들일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민사회단체의 여론조사 결과, 대구공항 이전에 대해 찬반을 묻는 질문에는 42.2%가 ‘통합이전에 반대한다’였고 41%는 ‘찬성한다’고 대답해 의견이 팽팽하게 갈린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