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적십자 관계자·인도주의적 여행 등 '금지 예외 신청' 가능"
  • 미국 정부가 자국민의 북한 여행을 금지하는 조치를 관보 게재를 하루 앞둔 1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사진은 美연방 관보 홈페이지 일부.ⓒ美연방 관보 홈페이지 캡쳐
    ▲ 미국 정부가 자국민의 북한 여행을 금지하는 조치를 관보 게재를 하루 앞둔 1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사진은 美연방 관보 홈페이지 일부.ⓒ美연방 관보 홈페이지 캡쳐

    미국 정부가 자국 시민권자의 북한 여행을 금지하는 조치를 관보 게재 하루 전인 1일(현지시간) 공개했다.

    美국무부가 온라인 상에 공개한 북한 여행금지 조치에는 “미국 여권을 가지고 북한을 여행할 경우 특정 기준을 충족하지 않으면 모든 여권이 무효가 된다”는 내용과 함께 “북한을 여행하거나 북한에 있는 미국민들이 체포되고 장기 구금될 수 있어 결정한 사항”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美국무부는 북한을 취재하는 언론인과 제한된 지역에서 정보를 얻어 공익적 목적으로 알리기 위한 여행은 예외로 뒀다고 한다.

    또한 공식적인 업무로 방북하는 국제 적십자 위원회나 美적십자 관계자, 급박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위해 방북하는 경우도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고 한다.

    美국무부는 2일(현지시간) 북한 여행금지 조치를 관보에 게재할 예정이다. 북한 여행금지 조치는 관보 게재일로부터 30일 이후 발효되며 1년마다 연장할 수 있다.

    트럼프 정부의 이번 조치는 美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 사망 사건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오토 웜비어 씨는 2016년 1월 북한단체관광을 떠났다 숙소인 양각도 호텔에서 체제 선전물을 훔치려 했다는 이유로 체포돼, 같은 해 3월, 북한 당국으로부터 '체제 전복혐의'를 받고 15년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다.

    오토 웜비어 씨는 17개월 동안 북한에 불법 감금당한 뒤, 지난 6월 13일 석방됐다. 그러나 혼수상태로 미국에 송환된 그는 귀향 엿새 만에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