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학생들의 다도체험 모습.ⓒ대구한의대
    ▲ 일본학생들의 다도체험 모습.ⓒ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자매대학과의 지속적인 학생 및 학술교류 차원에서 일본 국제의료복지대학교 학생들을 초청해 단기 의료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대구한의대는 일본 국제의료복지대학과 2013년 자매결연 체결 이후 매년 양교에 의료연수단을 파견하고 있다.

    이번 의료연수단은 지난 3일부터 12일까지 9박 10일간 교수, 학생 등 60명을 초청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제의료복지대학 임상병리학과 나가사와 미츠아키 교수는 오리엔테이션에서 “대구한의대 의료연수 프로그램은 일본 학생들에게 만족도가 매우 높아 지원자가 많다.”면서“올해에는 나리타 캠퍼스와 오카와 캠퍼스, 후쿠오카 캠퍼스에서 60명이 참가했는데, 이는 국제의료복지대학 최대 규모의 연수단 파견이라면서 좋은 프로그램으로 환영해준 대구한의대에 고맙다.”며 감사의 인사말을 전했다. 

    한편 일본 국제의료복지대학은 1994년 설립한 일본 최초의 보건, 의료, 복지중심의 종합대학으로 4개의 캠퍼스에 8천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는 의료복지 전문대학이다.

    연수생들은 프로그램에서 ▲한의학과 교수의 동양의학 특강 ▲한국과 일본의 보건의료 체계에 대한 차이점을 분석한 한국의료복지시스템의 체계 ▲조직학 및 분자진단학, 진단세포학 등의 실험실습 ▲대구한의대 부속 대구한방병원, 경북대학교 칠곡병원, 세명병원 등 한국의료 시설 견학 ▲전통예절, 다도, 한복입기, 에코백 만들기 등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있다.

  • 변창훈 총장이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대구한의대
    ▲ 변창훈 총장이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대구한의대

    의료연수에 참가한 모모코 세리 학생(20·여)은 “한복을 입고 다도체험과 전통예절 교육을 받은게 가장 인상 깊었으며, 현장실습과 병원투어, 학술세미나 등 앞으로 계속 진행될 의료연수 프로그램이 기대되고 설레인다.”고 말했다.

    변창훈 총장은 “이번 의료연수를 통해 전공에 대한 지식과 학술교류 뿐만 아니라 한국문화를 체험하고 견문을 넓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아울러 대학은 자매결연대학과의 다양한 정보교류와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