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인구, 2010년 300만 명→2017년 260만 명→200만 명까지 감축 예정
  • 北평양 여명거리 앞을 지나가는 군인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北평양 여명거리 앞을 지나가는 군인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은이 평양 시민 60만 명을 내쫓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15일 북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북한은 9월 9일 ‘공화국 창건일’을 맞아 평양시 인구축소 작업을 진행 중으로, 2010년 당시 300여만 명이던 평양시 인구는 여러 차례의 지역축소(구역 조정)와 인구 조정(추방) 작업을 통해 2017년 현재 260여만 명으로 줄어든 상태”라고 설명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평양 소식통은 “최근 평양시 인구를 줄인다는 노동당 중앙의 방침이 중앙당 위원회에서 평양 시당위원회로 하달됐다”며 “인구 축소와 관련한 구체적 방침은 회의 형태로 시민들에게 전달됐다”고 전했다고 한다.

    평양시의 이번 인구 축소 목표는 200만 명 선. 60만 명의 시민이 지방으로 쫓겨나게 된다.

    이 소식통은 “9월은 북한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달인데, 이런 정치적으로 중요한 시기를 앞두고 평양시 인구 축소가 발표되자 시민들 사이에서는 불안감과 의혹이 퍼지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중앙당의 평양시 인구 축소 방침을 두고 시민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일부 시민은 각종 규제와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어 잘 됐다는 반응이고, 일부 시민은 평양 시민으로써의 특권을 박탈당하게 된다며 아쉬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다른 평양 소식통은 “이번 평양시 인구 축소 계획은 매달 겨우 공급해주던 식량 배급이 더욱 어려워지자 사람을 줄여서라도 평양 시민들에게는 배급을 계속하기 위한 대안으로 나온 것”이라며 “이밖에도 긴장된 정세 속에서 혹시 있을지 모를 불순세력을 걸러내려는 의도도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고 전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중앙당이 최근 미군에 의해 정세가 긴장되고 전쟁 발발 가능성을 예고한 가운데서 평양 시민 축소를 발표했는데 이는 곧 김정은의 통치능력 부족과 불안 심리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는 평양 소식통들의 주장도 전했다.

    북한은 이동의 자유는 물론 거주의 자유도 없다. 북한에서 평양에 산다는 것은 김씨 일가에 대한 충성심을 인정받은 것과 다름없다.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는 굶어죽는 사람이 생겨도 평양에서는 식량이나 생필품 배급이 끊어진 일이 거의 없다.

    김정일은 1990년대 후반 ‘고난의 행군’ 시기 당시 “다른 인민이 다 굶어죽어도 평양만 있으면 된다”며 평양 시민에 대한 신뢰와 애착을 보이기도 했다. 김정은이 이런 평양에서 시민 60만 명을 내쫓는다는 것은 충성 계층 관리조차 힘들어지고 있음을 나타낸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