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위원 50명, 전문위원 49명 등 총 5개분과 99명 위촉
  • 경북도청 전경.ⓒ경븍도
    ▲ 경북도청 전경.ⓒ경븍도

    경북도는 5개분과 99명 문화재위원·전문위원을 위촉했다.

    이번 위촉은 지역문화재의 보존 관리와 활용을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로 ‘경상북도 문화재 위원회’를 구성하고, 23일 도청강당에서 새로 위촉된 문화재위원과 신임전문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번에 구성된 경상북문화재위원회는 5개 분과(건축분과, 동산분과, 기념물분과, 민속분과, 박물관분과)로 총 99명으로 이날부터 2019년 8월 22일까지 2년간 도 지정문화재 지정과 해제 등 경북 문화재 관리․활용에 관한 조사․심의․보존에 대한 자문역할 등을 담당하게 된다.

    또 이들은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과 전통무형문화의 원형보존 등 새 정부 문화재 정책과 적극적으로 발맞춰 경북문화재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문화유산 활용을 위한 다양한 의견 제시 등으로 지역과 일상에서 문화를 누리는‘생활 문화 시대’를 앞당기는데 노력할 예정이다.

    문화재 위원은 위원회의 연속성과 안전성 유지와 도민생활과 관계된 분야에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균형감 있는 안건심의가 가능하도록 문화재 보존 및 활용 분야에 전문가들로 짜여졌다.

    특히다양한 전문가들의 참여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3회 연임을 배제했으며, 문화재 보존‧활용 관련사업과 이해관계가 있는 위원들의 위촉을 배제하는 등 위원회 운영의 투명성 강화에 심혈을 기울였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문화유산의 보고인 경북도가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발굴‧보존‧복원은 물론, 우리지역 문화유산의 우수한 가치를 재창출하고, 이를 통해 도민들이 문화적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롭게 위촉된 문화재 위원들이 열심히 활동 해 달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