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공론조사 25일부터 보름간 실시…10월 20일 경 마무리
  • 왼쪽부터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이윤석 대변인, 이희진 대변인, 김지형 위원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왼쪽부터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이윤석 대변인, 이희진 대변인, 김지형 위원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이 “원전 이해관계자들과 매주 1회 간담회를 갖고 공론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교류했다”고 24일 밝혔다.

    김지형 위원장은 이날 ‘시민참여형 조사 업체 선정 및 1차 조사 실시계획 관련 브리핑’에서 소통협의회로 원전 이해 관계자들과 매주 간담회를 열고 있는지 여부를 묻자 “어제(23일) 공론화를 진행할 때 중요한 이슈를 두고 찬성 측과 반대 측의 요구사항을 들었다”면서 “이들의 의견을 수렴해 공론화위에서 공론설계를 어떻게 할지 최종적으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형 원전 공론화위 위원장은 “최선의 공론화 목표는 통합과 상생의 길을 찾는 데 있다”면서 “승자와 패자를 가리는 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의견이 다른 사람들끼리 생각의 차이를 줄여 나가면서 새로운 선택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서로 다른 의견이나 주장을 가진 분들끼리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보자는 것에서 큰 의미를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전 공론화위는 지난 17일 ‘5차 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공론화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수 있게 정례적으로 ‘원전 이해관계자 소통협의회’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 공론화위 측에 따르면, 지난 23일 열린 ‘원전 이해관계자 소통협의회’ 간담회에서는 시민참여단에게 제공할 ‘자료집’을 놓고, 강한 의견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 측은 자료집에 신고리 5·6호기뿐만 아니라 모든 원전에 대한 내용을 담아야 한다는 입장이었고, ‘한국원자력산업회의’ 측은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정보만 제공해야 한다고 맞섰다고 한다.

    원전 공론화위 대변인은 “현재 찬반 단체들 간의 입장이 좁혀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며 조율 중에 있다”면서 “단체들 간의 합의점이 생기지 않더라도 자료집은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객관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 공론화위는 찬성과 반대 측이 각각 만든 자료집을 모아 한 권의 자료집으로 발간할 계획이라고 한다.

    원전 공론화위는 24일 브리핑에서 향후 공론조사 실시 계획도 비교적 구체적으로 밝혔다.

    원전 공론화위의 기술평가와 조달청의 가격 평가를 거쳐 조사 용역을 맡게 된 업체는 한국리서치 컨소시엄이다.

    1차 조사는 8월 25일부터 15일 동안 2만 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90%), 집전화(10%)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 문항에는 지역과 성별·연령 등 기초적 신분정보 질문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중단 및 재개 의견 등을 담을 것이라고 한다.

    원전 공론화위는 9월 13일까지 시민대표 참여단 350~500명을 모집한 뒤 2차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후 10월 12일까지 자료집 발간과 토론회 등의 숙의과정을 거쳐 3차 조사를 진행한다.

    끝으로 10월 13일부터 2박 3일 동안 합숙 학습을 끝낸 뒤에 4차 조사를 진행한다. 원전 공론화위는 10월 20일을 전후로 시민대표 참여단의 의견이 담긴 ‘권고안’을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원전 공론화위는 전 국민이 원전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6차례의 공개토론회와 4차례의 TV 토론회도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원전 주변지역 주민과 청년·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4차례의 간담회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