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유류품 수출 중단·북한산 의류 수입 금지
  • 대만 경제부는 지난 19일 대만산 액화천연가스(LNG)와 원유·정제유 제품 대북 수출 중단 및 북한산 의류제품 전면 수입 금지 조치를 단행했다. 사진은 관련 英'로이터' 보도 일부.ⓒ英'로이터' 홈페이지 캡쳐
    ▲ 대만 경제부는 지난 19일 대만산 액화천연가스(LNG)와 원유·정제유 제품 대북 수출 중단 및 북한산 의류제품 전면 수입 금지 조치를 단행했다. 사진은 관련 英'로이터' 보도 일부.ⓒ英'로이터' 홈페이지 캡쳐

    유엔 비회원국인 대만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적극 동참하기로 해 눈길을 끌었다.

    ‘자유아시아방송(RFA)’, 英‘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대만 경제부는 지난 19일 대만산 액화천연가스(LNG)와 원유·정제유 제품의 대북 수출 중단 및 북한산 의류제품 전면 수입 금지 조치를 단행했다고 한다.

    대만 경제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대북제재를 발표하면서 “북한이 거듭된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도발 등으로 지역 안보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만 경제부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지난 11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채택한 추가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이행하는 차원에서 시행하는 것이라고 한다.

    다만 지난 11일 이전에 서면으로 체결한 대북 수입 계약은 오는 12월 10일까지 수입을 끝내도록 했으며 이 경우에도 사전에 ‘특별 허가’를 받도록 했다.

    英‘로이터’는 대만 경제부의 대북 제재 조치에 대해 “대만이 국제 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임을 나타내는 상징적 조치”라면서 “비유엔 회원국임에도 불구하고 국제규범을 준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높이 평가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대만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75호가 채택된 때부터 총통부 주관으로 대북제재를 준비해 왔다고 한다.

    대만 총통부는 지난 15일 북한이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을 발사하자 긴급 국가안보회의를 소집한 뒤 대북 비난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당시 대만 총통부는 성명을 통해 “북한이 국제사회의 반대와 제재 속에서도 지역 안보와 안정을 위협하는 행위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국가안보회의 내용을 보고 받은 뒤 ‘모든 가능한 대응조치를 준비할 것’을 관련 부처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대만과 북한의 2017년 1분기 교역 규모는 29만 3,000달러(한화 약 3억 3,000만 원)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16년 같은 기간 988만 5,000달러(한화 약 111억 5,000만 원)보다 97%나 감소한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