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원전 백지화 시민행동' 보이콧 해도 자료집 배포 문제없어"
  • 이희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대변인(오른쪽), 이윤석 부대변인(왼쪽)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이희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대변인(오른쪽), 이윤석 부대변인(왼쪽)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다음달 2박3일 최종 토론회에 참여하는 시민참여단의 인원에 맞춰 성별·연령·찬반·지역 등의 분포를 고려해 최종 보정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지난 8월 25일 부산시와 지난 9월 18일 신고리 원전 반대 시민단체 등이 원전 건설과 직접적인 이해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는 가중치를 달라고 요청한 데 대한 조치다.

    예를 들어 서울시민 100명, 울산주민 50명이 시민참여단에 참여한다고 했을 때 각각에 0.5명, 1명 등 가중치를 부여해 지역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설계하겠다는 것이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는 20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2박3일 최종 토론회에 참가, 마지막 4차 조사에 응답하는 시민참여단의 성별·연령·찬반·지역 등의 분포가 중요하다"면서 "현재 22명이 시민참여단에 빠졌지만, 언제 또 변동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다음달 2박3일 최종 토론회에 참석하는 인원을 기준으로 보정작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8월 25일에는 부산시가 "신고리 원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역 주민에게는 가중치를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경남시민행동'은 지난 9월 18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00명의 시민참여단에서 경남, 부산, 울산 주민은 겨우 60여 명 수준인데 반해 서울 경기에 사는 주민들은 전체에 절반에 이른다"며 지역 주민에 대한 가중치 적용을 요구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에 따르면, 지난 16일 천안 계성원에서 열린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에는 총 478명이 참석했다. 참가자 분포를 보면 남성 239명, 여성 239명, 연령대로는 19세를 포함한 20대(14.4%), 30대(16.7%), 40대(22.6%), 50대(22.6%), 60대(23.6%) 등으로 나타났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는 시민참여단에게 제공하는 자료집에 대해서도 "자료집 작성 등과 관련해 원전 건설 중단과 재개 측 대표단체와 계속 협의하고 있다"며 "기본적인 방침은 양 측 합의 하에 진행한다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조율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해명했다.

    당초 일정은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에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가 자료집을 배포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공론 과정에 참여하는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이하 신고리 원전 백지화 시민행동)' 측이 "공론화위가 '기계적 중립'을 표방하면서 자료집을 '건설 재개' 측이 요구하는 제목과 형태에 끼워 맞춰 제작하려 한다"고 반발해 지연되고 있다.

    신고리 원전 건설 백지화를 주장하는 '신고리 원전 백지화 시민행동'과 건설 재개를 주장하는'한국원자력산업회' 양 측은 동일한 분량으로 자료집을 만들고,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과 합숙토론 참관,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한 동영상 강의로 각자의 입장과 정보를 전달하기로 한 상태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는 '신고리 원전 백지화 시민행동 측이 자료집 제작에 참여를 안 한다면 대안이 있느냐'고 묻자 "자료집은 거의 완성됐고 조율만 하면 된다"면서 "편집도 마무리 작업 중"이라고 답했다. '신고리 원전 백지화 시민행동'이 공론 과정을 '보이콧'해도 이미 자료집이 만들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배포에는 별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한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에 따르면, 오는 25일 오후 1시 30분 울산에서 '지역 사회와 원자력 에너지의 미래'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 것이라고 한다. 이날 토론회를 시작으로 신고리 원전 건설 찬반 측의 의견 대립은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