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주민참여예산, 사후 관리도 철저
  • ▲ 대구시청 전경.ⓒ대구시
    ▲ 대구시청 전경.ⓒ대구시

    대구시가 하반기 주민참여예산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주민제안 사업의 효율성을 점검한다.

    시는 16일부터 27일까지 전․현직 주민참여예산 위원 50명이 올해 집행하고 있는 전년도 주민제안사업(266개사업 104억원)에 대한 하반기 현장 확인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 모니터링’은 주민제안 사업 예산이 당초 제안취지를 잘 살려 효율적으로 집행되고 있는지 주민이 직접 확인하는 제도로 지난 해 부터 시행해 왔다.

    지난 5월 상반기에는 서면 심사를 하고 하반기(10월)에는 직접 현장을 방문해 추진상황을 확인 후 그 결과를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2015년 7월부터 민선6기 핵심 공약사업으로 추진해 온 대구 주민참여예산제는 다양한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내실 있는 발전을 거듭해왔다.

    주민참여예산 위원을 100명 규모로 크게 확대했고 개인균등할 주민세 징수액(130억원 정도)에 상당하는 주민제안사업을 공모․선정해왔다.

    또 주민제안사업 모니터링 실시와 전국 최초로 주민제안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주민참여 공감포럼을 개최하는 등 가장 다양하고 효율적인 모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대구시 정영준 기획조정실장은 “대구시의 주민참여예산제는 중앙정부와 타 지자체에서도 큰 관심을 가질 정도로 모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요구가 예산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를 잘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