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개최 관련 정부지원 건의
  • ▲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왼쪽 두번째)가 13일 청와대에서 정수일 한국문명교류연구소장(오른쪽)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경북도
    ▲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왼쪽 두번째)가 13일 청와대에서 정수일 한국문명교류연구소장(오른쪽)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경북도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13일 청와대를 찾아 주요 역점 사업인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개최와 ‘북방경제협력사업’을 중앙부처에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김 부지사는 이날 청와대에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개막식에 대통령의 참석을 건의하고 행사의 성공개최를 위해 정부차원의 관심과 협력을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월 10일부터 11일까지 APEC정상회의 참석차 베트남 다낭을 방문할 계획이다.

    한편 호찌민 엑스포 개막식은 오는 11월 11일 저녁 베트남 호찌민시청 앞 광장인 응우엔후에 거리 특설무대에서 개최된다.

    개막식 축하공연은 행사의 의미와 주제에 부합하는 작품으로‘함께 피는 꽃’을 주제로 한-베 양국의 공연과 영상이 함께 어우러지는 무대로 꾸며진다.

    이와 함께 경북도는 정부의 신북방정책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문화를 통한 북방경제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정부 협조를 건의했다.

    경북도는 지난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한 실크로드프로젝트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북방경제협력을 위한 생태계 조성과 북방 초원의 길 통상확대를 위한 사업을 추진해 북방경제협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청와대를 방문해 경제관련 공동협력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대통령 직속의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찾아 중앙과의 연계방안을 논의한 것이다.

    또 김 부지사는 실크로드 최고 권위자인 정수일 한국문명교류연구소장을 만나 신북방정책의 지방적 실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지사는 “호찌민엑스포를 통해 한-베 양국의 경제협력 시너지 효과가 국내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를 정부에서도 깊이 공감을 표하고 있으며 호찌민엑스포의 성공개최를 위해 남은 한 달 동안 최선을 다해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