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백악관 대변인, 브리핑 통해 밝혀…15일 이후 결론 나올 듯
  • 美백악관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문제를 트럼프 대통령의 동아시아 순방이 끝나는 내주 중에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美백악관 브리핑 자료화면 캡쳐.
    ▲ 美백악관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문제를 트럼프 대통령의 동아시아 순방이 끝나는 내주 중에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美백악관 브리핑 자료화면 캡쳐.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문제가 이르면 내주 중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美백악관은 한국을 떠나 중국으로 향하는 전용기 내에서 실시한 브리핑을 통해 관련 내용을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8일 “새라 허커비 샌더스 美백악관 대변인이 한국을 떠나 중국으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동아시아 순방이 끝나는 내주 중에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동아시아 순방을 마치면 이 문제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는 것이 샌더스 대변인의 말이었다”고 덧붙였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백악관 고위 관계자도 같은 날 대통령 전용기에서 기자들에게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는 순방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봐야 한다’고 설명했다”면서 “이 관계자는 ‘북한은 과거부터 미국의 테러지원국 지정 기준에 명확히 부합했었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이 인용한 美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中국가주석에게 북한과의 금융거래를 끊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를 철저히 지킬 것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중국이 과거에 비해서는 적극적으로 대북압박을 하고 있지만, 아직 안심하고 있을 때가 아니며, 중국과 북한 국경에서 일어나는 밀수 등을 더욱 철저히 단속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이어 “중국과 북한 간의 불법적인 거래를 적발하고 없애기 위해 美정부는 중국과 더욱 긴밀히 협력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트럼프 정부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 것이라는 이야기는 지난 10월 말부터 美워싱턴 정가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특히 美의회와 한반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그렇게도 외쳐대는 ‘최고의 대북압박’을 위해서는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됐다. 이후 美국무부 등은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는 답변을 내놨고, 여론 또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날 대통령 전용기 내 브리핑에서 美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中국가주석과 만나 북한 문제를 집중 논의할 것”이라면서 “지금까지의 행태로 볼 때 핵무기를 포기할 뜻도 없고 대화 준비도 안 된 북한과 협상을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