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개 시·군 가용 가능한 자원 총동원...지진 피해지역 조기복구에 총력
  • 지난 18일 포항시청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박명재, 김정재 국회의원,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 23개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시군 부단체장 현장회의’를 개최했다.ⓒ경북도
    ▲ 지난 18일 포항시청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박명재, 김정재 국회의원,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 23개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시군 부단체장 현장회의’를 개최했다.ⓒ경북도

    경북도(도지사 김관용)와 중앙, 경북 23개 시·군이 포항지진 피해 조기복구를 위해 힘을 모은다.

    이들 단체는 지난 18일 포항시청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 23개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시군 부단체장 현장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11월 23일 수능을 앞둔 시점에서 포항지역의 피해복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포항시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데 23개 시‧군의 전 행정력을 모으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23개 시군 부단체장들은 포항시의 지진발생 대처상황을 보고 받은 후 각 시‧군에서 가용 가능한 인력, 장비 등을 총동원해 유관기관 및 지역주민들과 연계한 실질적인 피해복구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회의에서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재난은 중앙과 지방이 따로 없다. 같이 협력해서 오로지 국민들만 보고 모든 지원을 하겠다. 법과 규정의 제약이 있지만 최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에 인력이 부족하다. 중앙 및 지역에서는 물적, 인적자원을 파견해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박명재 국회의원은 “국회차원에서 재난특위를 구성하고 지진 관련 예산 및 대책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재 국회의원은 “포항지역의 시설 안전진단이 제일 중요하다. 전국의 건축기사들이 모두 포항에 내려올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서 노력해 달라”며 건의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국가에서 지원된 특별교부세 40억에 더해 도에서 건의한 100억원 규모의 교부세가 지원될 수 있도록 추가 특별교부세를 건의하고, 도에서도 예비비 40억원을 긴급 복구비로 지원할 계획이다. 성금이 포항지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탄력적인 재원이라며 부단체장들이 시군에 가서 기업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 시군의 동참분위기를 조성하고 나아가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가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