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발생 3분 만에 경상북도 대책본부 구성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포항지진 발생에 따른 발빠른 대응으로 새삼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은 지난 18일 지진 피해 주민 대피소인 포항 향도초등학교를 찾아 주민을 위로하는 장면이다.ⓒ경북도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포항지진 발생에 따른 발빠른 대응으로 새삼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은 지난 18일 지진 피해 주민 대피소인 포항 향도초등학교를 찾아 주민을 위로하는 장면이다.ⓒ경북도

    지난 15일 전국을 뒤흔든 포항강진에 따른 경북도의 대응이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같은 대응에는 지난해 발생한 경주지진에 따른 대응 경험이 큰 힘이 됐다.

    도는 포항지진 직후 큰 혼란없이 지진발생 3분만에 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도지사)를 구성하고, 지진발생지역 내 월성·한울원전과 포항시 등 신속하게 지진발생상황을 파악하고, 현지 피해현황 조사를 위해 현장상황지원반을 급파해 현장 지원을 이어갔다.

    특히, 9.12지진 당시 현장경험을 발휘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의 빠른 상황판단과 현장지휘가 능력이 돋보였다는 후문이다.

    김 지사는 지진발생 직후 상황을 보고 받고, 곧장 포항 지진피해 현장으로 달려가 진앙지인 포항시 흥해읍 일원의 피해상황을 살폈고 주민을 일일이 격려했다.

    이어 포항시청 상황실에서 행안부 장관·포항시장과 함께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오랜 기간 대피소 생활을 하는 이재민들이 불편이 없도록 자원봉사자 파견, 대피소 주민의료지원반 운영(6개반 40명), 재난심리상담치료 지원(7개팀 17명)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고, LH와 협의해 빠른시일 내 이재민 임시거처가 제공 되도록 적극 지원에 나셨다.

    뿐만 아니라 지진피해를 입은 시설물들이 계속되는 여진으로 인해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도 건축사협회 및 안전진단 전문가를 추가 지원해 피해 건축물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조속히 진행에 힘쓰며, 도 예비비 40억을 긴급 투입해 위험 건축물 응급복구 지원에 들어갔다.

    이외에 이낙영 국무총리,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등 주요 인사들의 현장방문 시 직접 동행하며 피해지역의 신속한 복구 지원을 건의에도 나섰다.

    이에 17일 특별교부세 40억원이 긴급지원 됐고 현재 포항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위한 절차와 국회 내 재난특별위원회 구성이 신속히 진행 중이다.

    김 지사는 “포항지진으로 힘들어 하는 이재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 올 수 있도록 피해복구에 더욱 힘쓰겠다”면서 “두 번의 지진을 경험하면서 단층연구·시설물 내진·지진피해 지원체계 등 우리나라 지진연구의 부족함을 피부로 느끼며, 하루 빨리 체계적인 국가 지진방재 연구를 위한 국립지진방재연구원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