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포함된 러시아 의료관광객(28명), 베트남, 일본, 중국 관계자 등 방문
  • 지난 19일 대구를 찾은 러시아 사하공화국(야쿠츠크) 28명 의료관광단 일행.ⓒ대구시
    ▲ 지난 19일 대구를 찾은 러시아 사하공화국(야쿠츠크) 28명 의료관광단 일행.ⓒ대구시

    대구시의 의료관광객 유치 다변화 전략이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의 이런 다변화 전략은 지난 해부터 중국 사드보복에 대응해 선제적으로 나선 것으로 지난 주부터 러시아, 베트남,  일본, 중국 등 여러 국가에서 의료관광객과 협력기관이 방문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

    대구시가 실시한 웰니스 의료관광 상품 공모사업에 선정된 ‘베라코 컴퍼니(대표 이구호)’가 러시아 사하공화국 야쿠츠크시와 모스크바를 집중 공략해 총 28명의 의료관광단이 19일부터 26일까지 7박 8일간의 일정으로 대구․경북에서 의료관광과 쇼핑을 즐기고 있다.

    이들은 한국의학연구소(KMI) 대구건강검진센터, BL성형외과의원, 덕영치과병원, 태오름동진한의원에서 건강검진 등 각종 시술과 치료를 받았고 일부 중증환자들은 계명대 동산의료원, 누네안과 등에서 입원치료와 수술, 진료를 병행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에서 대규모 의료관광객의 방한 사례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방문단에는 러시아 사하공화국 현직 판사, 고려인 협회 부회장 등 러시아 현지 사회지도층들도 함께 방문해 주목을 끈다.

    이외에 러시아 요가협회장(다이애나 스테파노바) 부부일행이 지난 5일부터 18일까지 대구를 방문해 의료관광 골드코스(VIP) 종합검진을 받았다. 다이애나 회장은 “러시아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결과를 받는데 까지 한 달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데, 대구는 첨단의료기술과 스마트 건강점진을 통해서 이틀 만에 검진 결과를 받아 볼 수 있었다. 이는 러시아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고 무척 놀랍다”고 말했다.

    또 23일부터 베트남 하이퐁 국제병원 호앙 만 테 회장 등 일행 3명이 지역의 4개 병원과 의료기관 교류협력, 의료관광 및 베트남 연수를 위해 방문 중이며, 일본 이시카와 주니치 신문사 아마모토 논술위원 등 6명이 다음주 30일부터 피부시술과 한방체험을 하고 서문시장 야시장 등 대구 명소를 찾을 예정이다.

    오는 28일부터는 중국 기업인연수 전문여행사인 화은 국제  에이전시 관계자 4명이 대구의료관광상품 개발을 위해 4개 선도  의료기관과 약령시, 김광석 거리 등을 방문하는 팸투어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구시 홍석준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중국 사드 해빙무드에 더해 대구 의료관광객 다변화 유치 정책이 실효를 거두면서 여러 국가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 해외의료관광객들이 의료와 케어, 관광, 문화, 체험 모두를 만족할 수 있도록 지역 의료관광 에이전시 육성‧지원에도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