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비지니스 포럼, "양국 경제협력으로 공동번영 이루길"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과의 관계를 '운명적 동반자'로 규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조어대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 포럼 연설에서 "중국의 경제가 성장하면 한국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저는 정 반대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과 한국은 어느 한쪽의 경제가 성장하고 발전하면 그것이 상대방에도 도움이 되는 상생의 협력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며 "앞으로 그런 차원에서 양국 경제협력 관계가 한단계 더 발전해서 중국 한국 모두 공동번영 이루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과 중국 양국간의 경제 협력 관계가 한단계 더 발전하길 바라며, (양국관계에서 새로운 시대가 열리기를 바라는) 한국민들과 한국기업인들의 여망이 담겨있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간 한·중 관계는 사드 문제로 인해 한동안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난 10월 31일 관계 정상화에 양국이 원칙적으로 합의하면서 변화의 기미를 보이는 상황이다.

    이에 문재인 정부는 이번 방중에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을 파견, 중국 측 기업인들과 교류를 확대하는 일에 공을 들였다.

    이날 포럼에 우리나라에서는 35개 대기업을 포함한 260개 기업 및 단체가 포함됐다. 중국 측에서도 200여 개 기업과 기관이 나왔다. 중국 측에서는 고위 인사들도 배석했다. 중국 국제 무역촉진위원회 장 쩡웨이 회장, 화웨이 펑중양 부총재, 샤오미 황짱지 전략부총재 등도 이날 모습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 등) 양국이 주력으로 생각하는 산업 분야도 거의 일치하는 만큼, 중국과 한국 모두 공동번영을 이루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 중 3곳에서 중국을 한국에 앞서 언급하기도 했다. 외교 무대에서는 자국을 먼저 언급하는 것이 관례여서 문 대통령의 언급은 이례적이다.

    중국과 경제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공을 들인다는 취지에서 나온 발언으로 보이지만, 일각에서는 저자세 외교라는 비판도 뒤따른다. 중국은 정치논리가 경제에 반영되는 국가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주권문제인 사드로 경제 보복을 가한 것이 대표적 예시다.

    최근 중국 기업들이 우리 나라 기업들과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최근 한달사이 조선업계는 중국과 싱가포르의 저가 공세에 밀려 총 10억 달러 규모의 해양플랜트와 액화천연가스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의 발주를 뺏기는 사례가 있었다. 국내 조선업계가 구조조정을 진행중인 가운데 중국으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이날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 화웨이와 샤오미 역시 삼성·LG 등 우리 대기업과 주요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는 상황이다.

    한편 중국 장가오리 부총리는 같은 자리에서 "인류 공동체 구축은 새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발전의 기본 방침 중 하나"라며 "양국이 각자 발전해 이 지역과 세계 평화에 더 큰 기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부총리는 "문 대통령께서 기조 연설에서 중요한 의견과 협력분야를 밝혀주셨다"며 ▲발전 전략의 연계를 강화 및 인류 문명 공동체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 ▲양측 무역의 자유화·합리화·최적화를 적극 추진하고 무역과 투자의 상호 촉진 ▲ 인문 교류 강화, 우호 기반 확보 ▲ 영내 평화 및 번영 촉진 등을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