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 성공 일등공신… 자발적 참여 감동줘
  • ▲ ⓒ이스탄불 홍보관 한국어 통역도우미 펠린 에브렌셀. <경북도 제공>
    ▲ ⓒ이스탄불 홍보관 한국어 통역도우미 펠린 에브렌셀. <경북도 제공>

    “한국에서 고국 터키를 만나다니 정말 꿈만 같아요. 촉 무틀루윰.”

    천년고도 경주에서 터키 이스탄불 문화의 진수를 만날 수 있는 ‘이스탄불 in 경주 2014’.

    한국에서 처음 열리는 대규모 터키 문화축제인 만큼 전국에서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 지난 17일까지 개막 6일 동안 42만 명이 다녀가는 등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이스탄불 in 경주 2014’의 성공은 터키 자국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자원봉사로 열심히 뛰는 터키 유학생을 비롯, 터키에서 일부러 한국에 까지 몸을 싣고 달려온 터키인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부산 경성대학교에 재학 중인 지첵 츠나(여·24) 씨는 “부산에는 터키인이 별로 없는데 이곳에 와서 터키인을 만나고 터키 음악을 들으니 정말 반갑다”며 “엄마가 좋아하시는 터키 전통음악을 평상시 나는 좋아하지 않았는데 이 음악을 한국에서 들으니 좋아서 눈물이 날거 같다. 촉 무틀루윰(정말 행복하다)”이라며 감격했다.
    아버지가 터키인이라는 셔흐루흐 라쉬드조다(남·27) 씨는 진주 경상대학교 대학원생이다. 어린 시절을 이스탄불에서 보낸 라쉬드조다 씨는 “경주에서 터키축제를 한다기에 한국 친구들에게 터키문화를 소개해 주고 싶어 함께 왔다”며 친구들에게 터키소개에 열을 올렸다.

    지난해 터키에서 열린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현장에서 영어 통역도우미로 활동한 적이 있는 파디에 사파(여·25)씨는 ‘이스탄불 in 경주’ 기간에 맞춰 친구들과 한국에 여행왔다.

    사파 씨는 “이스탄불-경주엑스포의 감동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싶어 경주에 왔다”며 “한국 사람들이 터키 노래를 잘 몰라도 박수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눈물이 날 것같다”며 환한 웃음을 지었다.

  • ▲ 카페 이스탄불에서 터키 커피를 나눠주는 수헤일 달. <경북도 제공>
    ▲ 카페 이스탄불에서 터키 커피를 나눠주는 수헤일 달. <경북도 제공>

    이처럼 경주속 모국의 향수를 느끼기 위해 이 행사를 찾은 터키인들도 많지만 양 국가간의 문화교류 행사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참여한 터키인들도 상당수이다.

    서울 한양대학교에 재학 중인 펠린 에브렌셀(여·25) 씨는 한국어 통역 도우미로 지원, 경주에서 먹고자며 일하고 있다. 에브렌셀 씨는 “한국에 온지 4년 됐고 터키가 그리웠는데 이곳에서 터키 문화와 역사와 맛을 느낄 수 있어 좋다”며 자부심을 느낀다고 했다.

    ‘이스탄불 in 경주’ 행사현장에는 연일 터키 전통 커피와 차이(터키식 홍차), 시미트 빵(터키식 베이글), 로쿰(터키식 젤리) 등을 맛보기 위해 관광객들이 줄을 서서 기다라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인 못지않게 유창한 한국어를 뽐내며 관광객들에게 터키 음식문화를 소개하고 있는 수헤일 달(남·23) 씨는 터키 카이세리의 대학교에서 한국어·한국문학을 전공했다.

    달 씨는 “한국에 온지 6개월 정도 됐는데 이스탄불이 경주에서 큰 국제행사를 개최한다기에 주저 없이 통역으로 지원했다”면서 “카페 이스탄불은 무료로 각종 디저트를 나눠주는 곳이라 관광객들이 굉장히 많이 찾는다”고 말했다.

    오메르 파룩 쿠솔 이스탄불 in 경주 행사팀장은 “이번 행사는 한국인에게는 터키와 이스탄불을 알리고, 터키인에게는 보람과 기쁨이 되는 축제”라며 “이스탄불-경주엑스포가 한국인에게 한국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주었듯이 이스탄불 in 경주는 터키인들에게도 자부심을 주는 행사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