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변화 불가피, 현역 아성 도전자 늘어날 듯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지난 30일 국회 대표연설에서 개방형 국민경선제 도입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차기 총선에서 ‘완전국민경선제 ’ 도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지역 정치권에서 변화가 불가피해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은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를 검토한 바 있지만 전화 여론조사와 당원이 참여한 제한적 경선을 실시, 차기 총선에서 이 방식이 도입될 것인지를 두고 시·도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에서도 당 혁신을 위해 전략공천 배제와 오픈프라이머리식 경선제 도입을 천명한 만큼, 차기 총선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국민경선제 도입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정치권은 김문수 새누리당 혁신위원장이 지난 17대 총선 당시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아 당시 최병렬 당 대표까지 물갈이한 것을 예로 들며 ‘차기 총선에서 서슬퍼런 공천개혁이 단행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은 이들이 적잖다.

    김문수 위원장은 최근 각종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포함해 모든 특권을 내려놓아야 정치권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이룰 수 있다”고 밝혀 이러한 관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 변화 바람 불까?
    이미 지역 일부에서는 벌써부터 정치신인과 현역의원 간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 진행되고 있다. 경선을 대비한 책임당원 확보 등 신경전이 치열해지고 있는 곳도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1년 반 앞으로 다가온 총선시계가 더욱 빨라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지역 정치권은 차기 총선을 두고 지난 19대 총선에서 고배를 마신 소위 ‘토종TK’ 인사들과 현역의원 간 한판승부를 예고하는 이들이 많다. 여기다 일부 전직 의원까지 이런 분위기에 합세할 가능성이 점쳐져 현역의원을 긴장시키고 있다.
    한 전직 의원은 최근 “김문수 위원장의 공천개혁을 지켜봐야겠지만, 실력있고 경험있는 인물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있어 출마여부 등 정치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선제가 도입되더라도 현역의원이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완전국민경선제가 아니고 일부 제한적 국민참여 방식으로는 현역을 누를 방법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설령 오픈프라이머리 방식이 도입이 되더라도 인지도가 낮은 정치신인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하고 비용 또한 만만치 않아 현역의 벽을 넘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또한 지역 특성상 전략공천을 무조건 반대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 또한 높다.

    차기 총선 출마를 저울질하는 한 인사는 이날 “김문수 위원장이 내놓을 새누리당 혁신안을 눈여겨보고 있다”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안이 나와야 하고 기득권 세력만 이득을 봐서는 안 된다”며 정치신인에게 공정한 룰 적용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이정현 ‘나비효과’ 영향 미칠 듯
    지난 7·30 전남 순천·곡성 보궐선거에서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 당선으로 드러난 ‘나비효과’가 지역에 영향을 미칠지도 관건이다. 한국의 정치지형 변화에 단초가 된 만큼 대구경북 유권자 또한 변화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김부겸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가 40.3%라는 의미있는 득표를 한 것이 단적인 예로 받아들여진다.

    호남에서 이정현 의원이 당선된 만큼, 차기 총선에서 대구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김부겸 전 의원의 당선은 필요한 것 아니냐는 것. 이는 총선을 앞두고 정치지형 다양화를 통한 전략적 선택을 넘어 지역민 스스로 변화의 물결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배경이 되고 있다.

    허성우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겸임교수는 “호남에서 일어난 이정현 쇼크가 20대 총선에서 기득권에 안주하는 세력에게 큰 경종을 울릴 것이고 현역의원 또한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안일한 의식을 버려야 한다”면서 “유권자 또한 자신의 권리를 찾자는 목소리를 더욱 크게 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