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편번호가 내년 8월부터 기존 6자리에서 5자리로 개편된다.

    경북지방우정청(청장 홍만표)은 도로명주소 시행 정착에 맞춰 우편업무의 효율적 추진과 국민 편의 증진을 위해 2015년 8월 1일부터 시행되는 국가기초구역 체계의 우편번호 개편안을 이달 1일자로 확정 고시한다고 밝혔다.

    새우편번호로 사용하게 될 국가기초구역번호는 소방, 통계, 우편 등 모든 공공기관이 공통으로 사용하게 돼 국가차원의 시너지 효과가 예상된다. 또 국가기초구역 단위가 하천, 철도, 대로 등 객관적인 지형지물을 기준으로 설정됨으로 우편업무의 효율화에도 긍정적 기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용하는 우편번호는 읍·면·동 및 집배원별 담당구역을 나타내는 6자리로 구성된 반면, 새우편번호 체계는 5자리로 앞의 3자리까지는 시·군·구 단위를, 뒤 2자리는 일련번호로 구성돼 총 3만 4천여 개가 부여돼 있다.

    경북우정청은 이번 개편에 따라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세대에 안내문 발송과 새우편번호부 책자 발행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국민 안내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특히 우편물을 다량발송 하는 국민과 기업을 위해 새우편번호 DB 및 전환 소프트웨어 등을 인터넷우체국(www.epost.kr)과 경북지방우정청 및 전국 우체국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김종구 우편물류과장은 “국민들이 우편번호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면서 “새우편번호가 시행되면 지금보다 더욱 빠르고 정확한 우편물 배달이 이루어 질 것”이라고 밝혔다.
    ※ 국가기초구역제도 : 도로명주소를 기반으로 국토를 읍·면·동의 면적보다 작게 일정한 경계를 정하여 나누어 번호를 부여하고 소방, 통계, 우편 등 각종 구역의 기본단위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