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당위성 주장
  • ▲ 경북도는 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인선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중앙 언론인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 및 원전 관련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열었다.ⓒ뉴데일리
    ▲ 경북도는 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인선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중앙 언론인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 및 원전 관련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열었다.ⓒ뉴데일리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논의의 장이 경북도 주재로 서울에서 열렸다.

    경북도는 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인선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중앙 언론인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 및 원전 관련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열었다.

    도는 이 자리에서 최근 지역 간 유치경쟁이 필쳐지는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의 경주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경북도는 그동안 국내 원전의 절반이 경북 동해안에 몰려 있음에도 정부지원이 지지부진해 지역 민심이 동요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급기야 지난달 21일 정홍원 국무총리가 울진과 영덕을 방문해 원전과 관련한 지역의 현안사항에 대해 정부의 적극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울진의 8개 대안 사업이 15년만에 극적으로 합의를 도출해 상생협력의 새로운 모델로 부각되고 있으며, 영덕의 신규원전 건설도 탄력을 받아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이날 서울 언론인들을 상대로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과 각종 원전 현안사항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동시에 사업의 가시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에 대해 의견을 구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도는 이날 만남에서 최근 지역간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의 경북 유치는 정부 지원 약속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는 국내 원전 해체 R&D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책사업으로 지난 3월 경북도를 포함한 8개 시·도에서 참여 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다.

    이인선 경제부지사는 “지역발전에 대한 열망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국가 정책을 당연히 따라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에너지정책의 버팀목 역할을 다해왔다”면서 “우선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를 원전시설이 제일 많은 경북에 설립해 주는 등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 경북도 역시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을 통한 사업의 구체적인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