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원해연 유치 올인…유치당위성 전파
  •    

  • ▲ ‘원해연 경주유치위원회(위원장 최양식 경주시장)는 23일 원해연 유치 서명서 건의문 전달을 미래창조과학부 신재식과장에게 전달하고 있다.ⓒ경북도 제공
    ▲ ‘원해연 경주유치위원회(위원장 최양식 경주시장)는 23일 원해연 유치 서명서 건의문 전달을 미래창조과학부 신재식과장에게 전달하고 있다.ⓒ경북도 제공

    전국 지자체간 유치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이하 원해연) 유치전이 뜨거워지고 있다.
     
    23일 원해연 경주유치위원회는 ‘원해연’경주유치 대정부 건의문과 함께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경주시민 22만 여명의 경주건립 촉구 서명지를 국회,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전달했다.

    이 자리에는 경주시장을 비롯해 동국대 경주캠퍼스 총장, 경주시의회 의장, 경주시 이통장연합회, 청년연합회 등 각 시민단체가 동참했으며, 김관용 경북도지사도 도를 대표해 서명에 동참했다.

    경북도는 ‘원해연’유치에 올인하고 있다. 이는 경북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의 추진동력이 원해연 유치에 있다고 판단,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이다.

    이미 지난 2011년부터 경북도는 원자력산업 심장으로 일컬어지는 경북 동해안권을 세계적인 원자력 산업메카로 만든다는 계획을 갖고 꾸준히 추진해왔다.

    도는 국내 원전의 48%, 원전 해체 우선 대상인 월성 1호기와 노후 원전을 최다 보유, 2030년 설계수명이 종료되는 원전 12기 중 6기가 위치해 있는 지역여건을 고려한다면 경북 유치는 당연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경북은 현재 포스텍 로봇융합연구소, 금속소재산업진흥원, 포스코, 한전 KPS, 두산중공업, 한국전력기술 등 관련 산·학·연과의 협력체계 구축과 해체대상인 경·중수로 원전을 모두 운영하고 있는 유일한 지역으로 차세대 원자력연구 시설 조성을 위한 부지 확장성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국내 원전의 절반이 경북 동해안에 몰려 있음에도 원자력 안전·연구개발 시설은 한곳도 없다”며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는 신경북 동해안권 발전을 위한 방안이자, 세계의 원자력시장을 겨냥한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큰 그림으로 원해연은 반드시 경주에 유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