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예천군보건소가 추운 날씨로 인한 잦은 실내 활동으로 노로바이러스가 유행함에 따라 개인위생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예천군보건소는 겨울철 기온하락 등으로 급성설사질환 원인바이러스 중 노로바이러스가 증가 추세에 있다며, 겨울철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는 추운 날씨로 인한 잦은 실내 활동으로 감염이 쉽게 이뤄질 수 있어,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등 개인 위생관리와 식품조리 위생에 관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로바이러스 장 관련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다. 저온에서도 활발히 활동해 겨울철 장 관련 감염증의 주요원인이 된다.

    감염경로는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 또는 물 섭취로 전파되며 감염자의 대변 또는 구토물 접촉으로 감염된다. 잠복기는 24~48시간으로 주요증상은 오심, 구토, 설사, 복통, 권태감, 열 등이 나타나며 장 관련 증상은 24~48시간 지속될 수 있다.

    감염증 예방을 위해서는 음식물을 70℃에서 5분간 가열 또는 100℃에서 1분간 가열해서 먹고 외출을 한 뒤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 관리를 습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겨울철에도 여름철 못지않게 겨울철 식중독으로 불리는 노로바이러스성 장염이 속출하고 있어 개인위생관리를 통해 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면서 “구토,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료 및 검사를 받을 것”을 권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