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매할배의 날’ 조기정착과 확산을 위한 큰 계기 마련
  • ▲ 경북도는 31일 대구시 동성로 일원에서 ‘할매할배의 날’을 맞이해 대구경북 8개 기관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할매할배의 날’ 조기정착과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 할 것을 다짐하는 ‘대구경북 공동협력 MOU 체결식’을 가졌다.ⓒ경북도 제공
    ▲ 경북도는 31일 대구시 동성로 일원에서 ‘할매할배의 날’을 맞이해 대구경북 8개 기관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할매할배의 날’ 조기정착과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 할 것을 다짐하는 ‘대구경북 공동협력 MOU 체결식’을 가졌다.ⓒ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추진하는 ‘할매할배의 날’을 대구·경북이 함께 추진에 나섰다.

    도는 31일 오후 2시 대구시 동성로 일원에서 을미년 새해 첫 ‘할매할배의 날’을 맞이해 대구․경북 8개 기관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할매할배의 날’의 조기정착과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 할 것을 다짐하는 ‘대구·경북 공동협력 MOU 체결식’과‘길거리 캠페인’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주말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동성로를 중심으로 손주 어린이들과 8개 기관단체(김관용 경북도지사, 장대진 경북도의회 의장, 이영우 경상북도교육청 교육감, 김치원 경북지방경찰청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동희 대구시의회 의장, 우동기 대구광역시교육청 교육감, 이상식 대구지방경찰청장)이 함께한 식전 캠페인을 시작으로, ‘할매할배의 날’ 대구·경북 공동협력을 위한 MOU 체결식을 거쳐 길거리 캠페인으로 진행됐다.

    시민들의 다양한 참여를 위해 식전공연과 함께 할머니·할아버지께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하는 캘리그라피, 캐리커쳐, 엽서쓰기 등의 체험부스도 함께 운영해 시민들의 큰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경북도는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할매할배의 날’ 조례를 제정하고 산업화에 따른 가족공동체 붕괴라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손주가 부모님과 함께 조부모님을 한달에 한번 찾아뵙고 소통하는 ‘손주-부모-조부모’가 함께해 가족공동체를 이루자는 의미에서 만들어졌다.

    도는 향후 공동협력 MOU 체결에 따른 구체적 실천계획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역사적·지리적·문화적으로 한 뿌리인 대구․경· 협력체계 구축의 시너지 효과를 배가시켜 나갈 예정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새해 첫‘할매할배의 날’을 맞이해 한뿌리인 대구경북이 뜻을 모았다”며 “을미년 청양의 진취적이고 활기찬 기운을 받아 대구·경북이 함께‘할매할배의 날’의 새 역사를 만들어 가자”고 소감을 밝혔다.

     

    ‘할매․할배의 날’대구・경북 공동협력

    양해각서

     

    우리는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할매1할배의 날’을 기하여 세대간의 만남과 소통을 통해 진정한 가족공동체의 의미를 되새기고 회복하는데 상호 협력 할 것임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협약한다. .

    1. 할매할배의 날’의 조기정착 및 확산을 위하여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2. ‘할매할배의 날’이 국민정신운동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한다.

    3. 기타 각 기관・단체의 상호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본 협약서는 서명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하며, 상호 지원 및 협력에 필요한 사항이나 세부적인 절차는 별도 협의에 의하여 결정한다.

     

    2015년 1 월 31 일

     

     

    대구광역시장

    권 영 진

    _______________

    대구광역시의회 의장

    이 동 희

    _______________

    대구광역시교육청 교육감

    우 동 기

    _______________

    대구지방경찰청장

    이 상 식

    _______________

    경상북도지사

    김 관 용

    _______________

    경상북도의회 의장

    장 대 진

    _______________

    경상북도교육청 교육감

    이 영 우

    _______________

    경북지방경찰청장

    김 치 원

    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