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성주군(군수 김항곤)은 고객중심, 고객만족의 속도감 있는 민원행정 구현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은 물론 민원담당공무원의 사기를 진작 시키기 위한 노력에 나섰다.

    성주군은 2월 직원정례조회 시 신속한 민원처리로 고객만족 행정서비스를 실천한 ‘2014년 하반기 민원처리 마일리지 최우수공무원’에 민원봉사과 석병윤을 비롯한 6명의 우수공무원을 선정해 포상하고 격려했다.

    ‘민원처리 마일리지’는 민원사무처리기준표상의 법정처리 기간보다 빨리 처리한 공무원에게 단축 처리한 기간만큼 마일리지를 부여해 점수가 높은 우수공무원을 선정, 포상을 통해 민원담당공무원의 사기진작과 아울러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성주군이 2014년 하반기 처리한 3일 이상 유기한 민원은 총 9,467건으로 처리민원 9,467건에 대한 단축률은 전체 법정처리기간 9만2,315일을 4만7,616일을 단축해 51.6%의 단축률을 보였다.

    이는 공무원들의 신속한 민원처리를 유도하고 고객감동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입된 ‘마일리지제도’가 큰 효과를 거둠으로써 민원인의 입장에서 ‘속도감 있는 민원행정’이 구현되고 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올해에도 민원처리 담당공무원들에 대해 마일리지를 부여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고객중심,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