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가 5일 ‘준공영제 개혁시민위원회’를 열고 버스운영체계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도마위에 올리고 재검토에 돌입했다.

    시는 이날 시청 본관 상황실과 영상회의실에서 ‘준공영제 개혁시민위원회’ 분과별 위원회를 개최하고, 표준운송원가 산정의 문제점, 버스 노선변경(안) 세부노선 설명 자료 등 준공영제 운영과 관련한 문제점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을 했다.

    이날 제도개선분과위(위원장 안경준)는 공영제와 민영화, 그리고 민․공영 혼합형의 장·단점 등 버스운영체계에 대한 전반적 사항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재정지출의 기준이 되는 표준운송원가 산정방식에 대해서도 표준운송원가 중 인건비와 연료비를 실비지급함에 따라 버스업체가 경영개선에 무관심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 인건비와 연료비를 제외한 운송원가 항목에 대한 지급방법 개선안 등에 대해 격론을 펼쳤다.

    향후 분과위는 버스업계의 경쟁체계 도입 등 경영개선 노력을 하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 노선통합조정분과(위원장 정영애)는 버스노선 변경(안)의 용역사항에 대해 세부 추진 방향 및 설명을 받고 신개발지역에 대한 버스수요, 도시철도 연결노선, 폐지·단축노선 등을 감안한 노선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이번 위원회 도출된 의견을 토대로 3월까지는 구체적 개편안을 만들고 상반기 중 준공영제개혁시민위원회의 최종 합의를 도출할 계획이다.